13주 - (주) 엘지화학
Complex Core 기저귀용 고흡수성 수지(SAP)
안태빈 부문담당, 윤형기, 허영재, 박동훈 책임이 개발한 Complex Core 기저귀용 고흡수성 수지(SAP)는 Pulp 없이 초박형 기저귀 제조에 사용되는 신규 기저귀용 흡수체(Core)이다. 더 얇아진 두께를 가지는 Complex Core 제작을 위해 기존보다 많은 소변을 흡수하고 소변이 배어 나오지 않도록 개발된 고흡수성 수지(SAP)로, SAP 표면특성을 조절하여 흡수 후에도 기저귀 내에서 SAP이 탈리되는 현상을 개선했다.
14주 - LG이노텍(주)
광학식 연속 줌 카메라 모듈
전자경 연구위원, 정진관, 이갑진, 김창욱 책임연구원이 개발한 광학식 연속 줌 카메라 모듈은 DSLR이나 미러리스와 같은 전문 카메라에 주로 적용되던 망원 카메라 기능을 집약해 스마트폰에 장착할 수 있도록 만든 초소형 부품이다. 스마트폰 후면에 장착해 멀리서 사물을 당겨 찍어도 지정된 배율 구간 내에서는 화질 저하 없는 사진, 영상 촬영이 가능하다. 기술력을 인정받아 지난해 ‘CES 혁신상’을 수상한 바 있다.
15주 - 코웨이(주)
아이콘 아이스(초소형 냉온 얼음 정수기)
김재만, 김도한, 고문석 책임연구원, 최인식 선임연구원이 개발한 아이콘 아이스는 코웨이의 선진 기술을 집약해 주방에 필요한 모든 혁신을 담은 시리즈로, 콤팩트한 사이즈와 빠르고 풍부한 제빙 성능, 강화된 위생관리가 특징이다. 국내 얼음정수기 중 가장 작은 사이즈이며, 기존 자사 얼음정수기 대비 약 40% 작아졌다. 듀얼 쾌속 제빙으로 1회 제빙 시간이 12분 가량이고, 하루 최대 600개의 얼음을 생성할 수 있다.
16주 - 삼성전자(주)
DDR5향 고효율 전력반도체(3종)
윤제형, 박경수, 김지용, 방희문 수석연구원이 개발한 DDR5향 고효율 전력반도체 3종(S2FPD01, S2FPD02, S2FPC01)은 DDR5 D램 모듈에 탑재돼 D램의 성능 향상과 함께 동작 전력을 감소시키는 반도체이다. 해당 전력관리 반도체는 서버(데이터센터/엔터프라이즈)와 개인용 노트 PC에 적용되어 고용량, 고속 데이터 처리를 위한 고효율/고응답 속도를 제어하는 기술을 포함한다.
17주 - 현대자동차, 현대모비스, 평화산업
스마트 차고제어 멀티챔버 에어서스펜션
현대자동차 조영건, 박영민 책임연구원, 현대모비스 정준채 책임연구원, 평화산업 박창현 책임연구원이 개발한 본 제품은 자동차에 적용되어 탑승 인원 및 수하물 중량 변동에 무관하게 차량 자세를 일정하게 유지 시키거나, 급가속·급감속 및 급격한 핸들 조작 같은 상황에서는 차량의 움직임을 억제한다. 고객 편의 제공을 위한 제어 등을 적용하여 자동으로 차량 자세를 조절하는 기능 또한 제공한다.
18주 - 에스케이엔펄스(주)
CMP Pad
서장원 팀장, 윤종욱 매니저, 문수영 사원이 개발한 CMP Pad는 반도체 8대 공정의 하나인 CMP(Chemical Mechanical Polishing) 공정에 사용되는 핵심 소재로써, Slurry와 함께 화학적 기계적 연마 기능을 수행하며 이를 통해 Wafer 표면을 고르게 평탄화하는 기능을 담당한다. 대량생산에 유리한 Cake 방식과는 달리 품질 관리에 유리한 Sheet 생산방식으로 품질 편차를 최소화하는 콘셉트로 개발했다.
19주 - ㈜스마트지오텍
스마트 사면 붕괴 예·경보 시스템
김용성 부사장, 김경엽 과장이 개발한 본 제품은 산사태 및 사면 붕괴 등의 피해를 예방하기 위하여 개발된 예·경보 시스템이다. 미소 변위 계측을 통해 붕괴 발생을 사전에 감지할 수 있는 지중 관입형 스마트 변위 센서, 스마트 변위 센서에서 입력된 신호를 수집한 정보를 게이트웨이에 전송하는 기능을 담당하는 IoT 센서노드, 전달받은 사면 변위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서버에 전송하는 게이트웨이로 구성되어 있다.
20주 - 엘에스일렉트릭(주)
라피넷 플러스(RAPIEnet+) 기반 산업용 이더넷 통신 솔루션
권대현 리더, 윤건, 이성한 매니저가 개발한 본 제품은 생산공정 제어 및 모니터링, 프로세스 공정 제어와 빌딩 제어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이 가능한 국내 기술력이 집약된 통합 솔루션이다. 국내 완성차 생산공정의 차체·도장·의장 라인과 전기차 배터리를 생산하는 차량 부품사에 성공적으로 적용되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반도체·2차전지·물류 등의 분야에 확대 적용을 진행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