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엔지니어상


조선업 자동화 분야 전문가로 친환경 휘발성 유기화합물(VOC)* 저감 기술과, 도장설비 통합관제 및 에너지관리시스템을 개발하여 국내 조선업 경쟁력 강화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윤원준 수석연구원은 조선 자동화 분야에서만 24년 이상 연구개발 활동을 지속해온 대한민국 조선 엔지니어로 조선부문 생산 자동화 및 친환경 기술을 접목한 장치들의 국산화를 성공시켜 조선 산업의 성장 및 기술경쟁력 강화를 이끌고 있다. VOC(휘발성 유기화합물) 저감기술은 조선 대형 도장공장에서 도장작업 동안 발생되는 다양한 VOC를 대기 중에 배출 시, VOC를 대폭 저감하여 배출하는 기술이다. 세계 최초로 마이크로웨이브를 이용하여 VOC 저감 효율과 반응속도를 대폭 향상시켰으며 순수 독자기술을 이용하여 국산화 및 상용화에 성공한 것은 매우 중요한 성과다.

따라서 해당 기술의 우수성을 높이 평가받아 “2020 IR52 장영실상”에 선정되기도 했다. 현재 조선 자동화 장비 개발을 총괄하며 조선산업에 필요한 자동화 시스템 개발 및 경쟁력 향상을 위한 기술, 제품개발을 이끌고 있으며 이외에도 도장 자동화 제품 및 공조시스템 개발을 선도하여 도장 산업분야의 환경개선에 앞장서고 있다.스마트한 조선소,  안전한 디지털 조선소 건설을 위해 안전 및 설비 관제 시스템 개발 등을 통해 ‘스마트 자동화 산업 솔루션’ 기술 개발에도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  휘발성 유기화합물(Volatile Organic Compounds): 탄소를 기반으로 한 화합물로 끓는점이 낮아 상온에서 쉽게 증발되는 특성을 가짐


LED전광판 분야 전문가로 ‘GIS* 휘도보정 제어기가 적용된 LED 전광판 등 20여년 동안 다양한 LED 전광판 신기술, 신제품을 출시하며 국내 정보통신업 경쟁력을 강화하는데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하영재 대표이사는 (주)케이엘디 대표이사, (주)동방데이타테크놀러지 기술연구소 연구소장으로 직무와 책임을 충실히 수행했다. 1991년부터 32년간 LED 전광판 영상 기술연구에 관한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여해 왔으며, 이 기간 동안 여러 우수한 기술을 개발하고 이끌어 왔다. 기술 특허 등록만으로도 영상출력 구간의 그레이스케일에 따라 절전 및 화질을 개선하는 LED 전광판 기술관련으로 54건에 이르는 기술 특허 등록의 성과를 이루어왔다.

특히 2012년부터 시작된 “LED별 휘도 보정이 가능한 스마트 전광판 제어시스템 및 방법”은 주요 연구 개발중의 하나로 초기 기술의 보정치는±10~15% 수준이었지만, 2015년 한국조명 ICT연구원(현 키엘연구원)과의 공동연구를 통해 세계 최초로 평균 제곱근편차를 도입하여 기존 제품의 문제점을 보완했다. 이후 오랜기간 동안 쉼없는 노력으로 “GIS 휘도보정 제어기가 적용된 LED 전광판”을 개발하여 전광판 영상 표출화면의 보정치를 ±3%까지 가능하게 했고, NEP 신제품 인증을 받으며 기술 우수성을 인증받기도 했다.

*  GIS(Gray Image Scale): 기존 보간, 보정에 의한 Gray Scale 보정처리 기술보다 크게 향상된 평균제곱근 편차를 이용하여 화질을 복구하는 혁신 신기술



모바일 IT 분야 전문가로서 폴더블폰 ‘갤럭시Z’ 시리즈의 내구성을 높이고 세계적으로 폴더블폰의 대중화를 선도하는데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이호원 그룹장은 2005년 삼성전자(주)에 입사한 이후, 모바일 IT 제품을 개발해 온 엔지니어로 모바일 기기의 신규 구조 개발 및 핵심 요소 기술 확보를 통한 기술경쟁력 강화를 이끌었다.특히, 폴더블 제품에 필요한 요소기술을 개발하고, 이를 제품화함으로써 모바일 산업의 신규 먹거리를 창출하며, 대한민국의 위상을 높이는데 기여했다. 세계 최초의 하이드어웨이 힌지를 개발하고 제품화했으며 사용자가 원하는 각도로 화면을 고정하는 플렉스 모드를 구현할 수 있도록 힌지의 기능을 확장하였다.

또한 폴더블폰 최초로 IPX8등급 방수(수중 1.5m 깊이에서 30분 방수)를 구현할 수 있는 구조를 개발했고 이는 추후 신규 폼팩터(폴더블 랩탑, 아웃폴더블, 롤러블 등)에 횡전개가 가능한 구조로 확장성까지 확보했다.특히 폴더블폰의 8등급 방수 기술은 아직까지 경쟁사에서 구현하지 못하고 있으며 힌지의 플렉스 기능 역시 성능상 우위를 유지하는 상황이다. 또한 힌지 구조를 단순화하여 부품수는 경쟁사의 43% 수준, 재료비는 28% 수준으로 상당한 강점을 가지고 있다.

*  폴더블폰 본체와 플렉서블 디스플레이를 안정적인 각도로 연결해 주는 장치
**  방수에 대한 국제 보호 등급 코드로, 0~8까지 높을수록 우수한 보호정도를 의미



 


주차관제 제조 분야 전문가로서 AI 기술을 이용한 주차관제시스템 및 위치 조정 기능을 탑재한 스마트 무인정산기를 개발하여 차세대 주차 플랫폼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모형규 연구소장은 국내 주차 산업의 발전을 이룩하기 위해 끊임없는 도전으로 새로운 기술을 추구하고 변함없는 마음으로 고객 만족과 가치를 추구하는 ㈜대영아이오티 엔지니어다. 2004년 SK텔레콤과 국내 최초 모바일 컴펙트 타입 네비게이션 ‘네이트(NATE) 드라이브’ 개발을 시작으로 대중교통 지불 단말기(버스/지하철/택시), 화물차 모니터링 시스템, 버스정보시스템(BIS), 대중교통 이용 빅데이터 수집 및 연동 시스템, 주차관제 시스템, 주차유도 시스템 등 꾸준히 모빌리티 사업의 연구개발에 이바지하고 있다.

최근 기존 주차관제 시스템에서 보편적인 환경에 맞추어진 차량번호인식 엔진의 한계성 때문에 현장의 상이한 주차장 환경에서 발생하는 미인식 및 오검지에 대한 문제점이 표출되고 있는데, AI 기술을 이용한 현장 적응 형태의 혁신적인 차량번호인식 AI플랫폼을 만들어 차량번호 인식률을 99.6% 이상으로 높였다. 이외에도 무선 기술을 적용한 IoT 기반 주차관제 시스템, 다초점 초음파 센싱 유도관제 시스템, 사용자 안전과 편의성을 강조한 위치 조정 무인정산기 개발 등에 집중하고 있으며, 이는 대한민국 국가 경쟁력 제고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