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R52 장영실상


 

5주 - 한국야금㈜
강 절삭가공용 피브이디(PVD*) 코팅 초경합금 인써트 PC3700


한국야금㈜ 박제훈, 박성모, 권진한 책임연구원이 개발한 본 제품은 PVD 코팅 초경합금 인써트로 절삭공구의 칼날에 해당하는 부품인 PC3700이다. 세계 최초의 독창적인 PVD 코팅 초경합금 제조기술이 적용되어, 절삭가공 시 발생하는 높은 압력과 온도에 의한 마멸 마모, 뜯김 마모, 화학적 마모, 파손, 치핑 등의 다양한 공구 손상에 대한 저항성이 우수하다.

* PVD : Physical Vapor Deposition의 약자로 고진공 속에서 고체물질을 가열, 증발시켜 소재에 응고시켜 피막을 형성시키는 기술


 

6주 - 삼성전자㈜
5G mmWave 칩셋 6종


삼성전자㈜ 제희원 상무, 도주현, 이영기 수석연구원, 김기훈 책임연구원이 개발한 본 제품은 5G mmWave 무선 데이터 송수신을 가능케 하는 스마트폰 칩셋 세트이다. LTE/5G 등을 위한 고도의 디지털 신호처리 기술을 담은 베이스밴드 모뎀칩, 고주파 대역을 저주파 대역으로 내리는 RF 칩, mmWave 대역 안테나를 단일 패널에 담아낸 안테나 모듈 등을 제품화 해 구글 Pixel 6 와 삼성 갤럭시 A53에 탑재하였다.


 

7주 - 에이치케이이노엔㈜
차세대 위산분비차단제 케이캡정


송근석 전무, 권재홍, 남지연 부장이 개발한 본 제품은 국산신약 30호로 2018년 7월 5일에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허가 승인을 받아, 2019년 3월에 출시된 칼륨 경쟁적 위산분비차단제 계열 위식도 역류질환 치료제이다. 케이캡정은 위산이 분비되는 양성자 펌프와 가역적으로 결합하여 위산 분비를 막고 위산에 의한 활성화 없이 양성자 펌프에 결합해 빠르고 안정적으로 위산 분비를 억제한다.


 

8주 - 현대자동차㈜
ccIC (커넥티드카 통합 칵핏)


권해영 상무, 김남준, 차연주, 윤인호 책임연구원이 개발한 본 제품은 운전 중 운전자에게 중요 정보를 제공하는 클러스터, 헤드업 디스플레이 및 내비게이션을 하나의 제어기로 통합하여, 고급스러운 운전 경험과 운전 중 최적 위치에 정보를 표시할 수 있도록 구현 개발되었다. 적절한 위치에 배치 및 표시함으로써 자체 개발한 ccOS Framework* 을 탑재하였다.

* ccOS Framework : 커넥티드카 기능 개발을 수월하게 하기 위해 소프트웨어의 구체적 기능의 설계와 구현을 재사용 가능하도록 구축한 소프트웨어 환경


 

9주 - 삼성디스플레이㈜
QD-OLED Display


김장수 상무, 김종우, 김강남 프로가 개발한 본 제품은 Quantum Dot(양자점)을 패널에 내재화한 QD-OLED로써 TV, 모니터의 핵심 부품이다. 방송이나 PC에서 송출되는 전자신호를 텍스트나 이미지, 동영상으로 바꿔 표출하는 디스플레이 중에서도 색 재현력이 탁월한 최신 기술로 ’22년부터 삼성전자, Sony, Dell 등 삼성디스플레이가 생산하는 QDOLED를 탑재, 프리미엄 TV/모니터를 출시해 판매하고 있다.


 

10주 - 현대트랜시스㈜, ㈜무진
친환경 멀티 디자인 연속 타공 시스템


고재용, 손영주 팀장, 우승건 연구소장, 이재광 책임연구원이 개발한 본 제품은 친환경 멀티 디자인 연속 타공 시스템으로서 롤 형태로 연속 자동화 생산이 가능하다. 천연가죽, 인조가죽, 스폰지와 같은 소재를 정밀하고 다양한 디자인으로 타공할 수 있는 제품으로 의류나 핸드백, 인테리어 등 모든 분야에 적용이 가능하다. 또한 초정밀 프레스 가공 방식을 채택했기 때문에, 다이아몬드나 세모와 같은 디자인 홀 형상도 구현이 가능하다.


 

11주 - 삼성전자㈜
Galaxy Z Fold4


이재훈, 노수일, 이재우, 김수연 수석 연구원이 개발한 본 제품은 휴대성이 극대화된 폴더블폰으로 강력한 성능 및 생산성을 지원하며, 대화면에서 S-Pen 사용 경험 및 폴더블에 특화된 카메라 촬영을 할 수 있다. 또한 UDC 디스플레이 적용을 통해 Infinite 화면과 강력한 갤럭시 에코 시스템을 통해 유기적인 연결성을 제공한다. 무게 체감 성능 구현을 위해 기존 힌지 구조에서 슬림 힌지 구조를 적용하였다.


 

12주 - 한온시스템㈜, 현대자동차㈜
가시광 LED 광촉매 모듈


백창현, 박지용, 김태군, 권동호 책임연구원이 개발한 본 제품은 차량 공조장치(HVAC)와 연계 작동을 통해 차 실내 공기의 신속한 살균과 탈취가 가능하며 필터 교체나 추가적인 장치 없이도 반영구적 사용이 가능하다. 가시광 LED 광촉매 모듈은 가시광 파장대의 광원을 이용한 촉매반응으로 생성된 라디칼에 의해서 차량 내 유해 부유물을 살균하고, 암모니아나 포름알데히드 등의 가스 탈취가 가능한 제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