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스케치 01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이하 산기협)는 3월 8일, 2023년 차세대 CTO 교육과정 입학식을 엘타워 엘하우스에서 개최했다. 전현직 CTO의 R&D 경험·사례와 대학 교수진의 이론 연계 분석 강연으로 구성된 차세대 CTO 교육과정의 이번 입학식에는 고서곤 상임부회장이 참석하였으며 31명의 교육생이 자리를 빛내주었다.

초청 강연으로 손욱 전 삼성 종합기술원장이 강연자로 나서 “H형 리더십과 초일류 CTO의 길”을 주제로 열띤 강의를 진행하였으며, 남서울대학교의 이재하 교수는 “R&D Leadership”을 주제로 발표하였다.

차세대 CTO 교육과정은 연구개발 담당 임원들을 세계 일류급 기술혁신 리더로 육성하기 위하여 추진되었다. 주요 기업의 R&D 성공사례와 기술경영 이론을 접목하여 S(전략)-P(프로세스)-R(자원)-O(조직)의 4개의 분야로 진행된다.

본 과정은 LG에너지솔루션 김명환 사장을 비롯하여, 세계를 무대로 R&D를 총괄한 전현직 CTO들이 직접 연사로 참여하여 기술경영 노하우를 전수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아울러 대학 교수진들이 CTO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실제 사례를 분석한 이론 강연으로 학습효과를 극대화한다.

본 과정을 통하여 2기 교육생들은 기술 역량 향상은 물론 향후 원우회를 결성하여 기업 간 상호 교류 네트워크의 장으로 발전하여 나갈 예정이다.

고서곤 산기협 상임부회장은 “이번 교육은 세계적인 성공을 거둔 전·현직 CTO의 노하우와 기술경영 전문 교수진의 사례분석을 제공하여 세계 일류급의 기술혁신 리더를 육성하는 데 기여할 뿐만 아니라 이미 CTO로 일하고 있는 분들에게도 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러한 차세대 CTO 교육을 통해 매년 훌륭한 기술혁신 리더를 양성할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