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최초로 선박에 관련 기술을 적용함으로써 국내 조선업의 기술 차별화 및 관련 업계와의 상생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윤광희 수석부장은 용접 분야에서만 30년 이상 연구개발을 지속해온 용접 엔지니어다. 수공 기간 동안 용접시공기준서 개발, 자동 용접장치 개발, 신소재 용접기술 개발을 통해 용접기술 표준화, 용접자동화율 향상, 용접품질 향상 등 용접업계 발전 및 기술경쟁력 향상에 기여하였다. 극저온 고망간강은 일본에서 70~80년대 개발을 시도하였으나 상용화에 실패한 소재다. 대우조선해양과 포스코는 액화천연가스 시대 도래를 대비하여 극저온 고망간강과 용접재료의 공동 개발을 2010년에 시작하였으며, 그 동안 실선박 적용까지 무수한 난관을 극복하여 상용화까지 성공시켰다. 용접 생산 기술을 고도화하여 국내 생산 고망간강 사용, 국내 중소기업에서 액화천연가스 저장용기 제작, 고망간강 저장용기 탑재 선박의 수출로 이어지는 국내 조선산업 선순환 구조를 더욱 공고히 하여 국내 조선산업 경쟁력 확보에 기여하고 있다.
* 고망간강 : 함유 금속 원소 가운데 망간이 11~14% 함유된 합금강
자동 배열(레이아웃) 생성기 등 반도체 설비 기반시설을 구축하여 국내 전력관리 반도체 분야의 경쟁력 강화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조현석 이사는 비메모리 반도체 분야에서만 30년여년 연구개발 활동을 지속해온 대한민국 반도체 개발 엔지니어다. 유기발광 다이오드/디스플레이 및 인터페이스 전력관리 반도체의 개발 및 국산화에 성공했으며, 기술 경쟁력 강화를 이끌었다. 자동 배열 생성기는 수작업으로 진행되는 가배치에서 발생하던 오류로 개발 지연 방지 및 작업시간 단축을 위해 케이던스 소프트웨어의 스킬(SKILL) 언어를 사용해 500여개의 회로도를 배열로 자동 생성해주는 반도체에 특화된 프로그램이다. 전문 프로그램 개발자가 아닌 관계로 어려움이 있었지만, 이를 극복하고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적극 반영했다. 전력 반도체 소자의 가드링 개발은 튼튼한 특성과 사용자의 편리한 사용에 중점을 두고 개발되었다. 소자팀에서 제공한 튼튼한 특성에 최적화된 구조를 반영하고, 사용자의 편의성과 효율을 높이기 위해 배열 책임자와 지속적인 협의를 진행하여 최적화된 아이디어가 도출되었다.
시트 설계를 위한 표준 프레임과 매커니즘을 통합 및 정립화하는등 자동차 시트 설계의 효율성 향상 및 경쟁력 강화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박상도 팀장은 자동차 의장, 시트 연구 개발에만 26년 이상 헌신해 온 업계에서 대표적인 엔지니어다. 오랜 기간 동안 수많은 시트 관련 주요 기술 개발 및 표준화를 주도하여 국내 자동차 시트 산업 발전에 큰 기여를 하였다. 과거 자동차 시트 프레임은 유럽 선진사에 비해 뒤쳐져 있었으며 차종별로 각각 따로 개발하여 시간과 비용면에서 비효율적인 요소가 있었다. 박상도 팀장은 자체 기술력 확보 및 표준화가 필요하다고 판단하여 독자적인 기술을 확보하고 제각각 운영되던 시트를 통합할 수 있는 표준 프레임 설계하였다. 또한 전기차 가치 향상 및 판매 정책 강화 트렌드에 따라 특화된 기술 개발에 총력을 기울였다. 전기차 디자인을 구현하고 공간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120K급 고강도 소재를 시트에 최초 적용하여 25% 두께를 절감하는 데 성공시켰다. 이어서 '릴렉션 컴포트 시트'를 개발하고 양산하는 데 성공하였다.
UART* 기반 단일 라인 통신 프로토콜 및 집적회로의 개발을 주도하여 국내 반도체 산업의 경쟁력 향상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류동열 대표는 시스템 반도체 분야에서 20년 이상 연구개발 활동을 지속해온 대한민국 시스템 반도체 엔지니어다. 세계 최초로 UART 기반 단일 라인 통신 IC와 생활가전용 고전압 기능 통합 IC의 상용화를 성공시켜 국내 시스템 반도체 산업의 성장 및 기술경쟁력 강화를 이끌었다. 현재 파인디어칩의 시스템 반도체 개발 전체를 총괄하며 생활가전 업체의 수요 및 기술 요청을 바탕으로 제품기획 및 제품개발을 이끌고 있다. UART 기반 단일 라인 통신 집적회로와 고전압 기능 통합 집적회로는 독자 기술과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개발되었다. 해외 경쟁 제품 대비 회로 구성 단순화 및 원가절감 경쟁 우위를 달성하였다. 파인디어칩은 센서 사용이 증가되는 산업계의 추세에 대응할 수 있도록 UART 기반의 단일 라인 통신 프로토콜 개발과 집적회로 국산화에 성공한 것은 대한민국 시스템 반도체 산업에서 매우 중요한 성과다.
* UART(Universal Asynchronous Receiver/Transmitter) : 컴퓨터나 주변 기기의 일종으로 병렬 데이터를 직렬화하여 통신하는 2선식 통신 프로토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