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IAL ISSUE 06


지난 2022년 1월 27일 ‘중대재해처벌법(이 법은 사업 또는 사업장, 공중이용시설 및 공중교통수단을 운영하거나 인체에 해로운 원료나 제조물을 취급하면서 안전·보건 조치 의무를 위반하여 인명피해를 발생하게 한 사업주, 경영책임자, 공무원 및 법인의 처벌 등을 규정함으로써 중대재해를 예방하고 시민과 종사자의 생명과 신체를 보호함을 목적으로 한다)’이라는 법령이 시행되었다. 중대재해처벌법의 제정 이유는 쉽게 이야기해서 사업주와 경영책임자 및 법인 등을 처벌함으로써 종사자(노무를 제공하는자)와 일반 시민의 안전을 확보하며, 안전관리 시스템 미비로 일어나는 중대재해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함이다. 중대재해처벌법 시행 등으로 기업의 재해 예방과 대응이 어느 때보다 중요해졌다.

안타깝지만 대한민국은 OECD 국가 중 산재 사망률이 가장높은 국가에 속한다. 부끄럽게도 20년 넘게 그러했다. ‘오랜 시간 변화를 위해 참 많은 노력을 해 왔지만 왜 변화하지 못한 것일까’라는 질문은 하지 않기로 하자. 우리 모두 알고 있지 않은가. 지금 필요한것은 기업과 정부, 개인 등 국민 모두가 안전에 대한 인식 전환, 관련 법안에 현실성을 부여해야 한다는점 등 이것저것 매우 시급하고 갈 길이 멀지만, 전혀 길이 없는 것도 아니다. 전 세계적으로 불고 있는 안전 분야의 디지털화를 통한 안전관리 시스템과 솔루션 개발이 대표적인 해법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산업안전 분야의 디지털화

산업안전 분야의 디지털화는 초고신뢰·저지연 통신(Ultra-Reliable and Low Latency Communication)을 지닌 5G가 기반이다. 이를 활용한 산업 현장에서는 작업자 개개인별 IoT 센서와 연계된 5G 통신망을 통해 실시간 위치정보를 파악하고, 위험(긴급) 상황을 현장 작업자에게 빠르게 전파해 대응(대피)할 수 있도록 적용할 수 있는 기술이 있다. 이는 세계 최고의 IT 인프라가 구축된 대한민국에서는 가능한 현실이며, 이미 IT 기술을 활용한 근로 안전 솔루션을 확보한 상태이다.

웨어러블(Wearable) 기기를 통해 실시간으로 근로자의 건강 상태를 추적 및 확인하고, 센서를 활용한 실시간 시설물 상태를 모니터링할 수 있으며, 딥러닝(Deep Learning)을 접목한 영상&이미지 분석 기술을 통해 구조물의 안전 점검을 수시 및 정밀·정확하게 판단할 수 있는 솔루션 등이 적용될 범위가 넓다. 우리의 최고 IT 인프라와 최신기술을 활용하여 적재적소에 적용하는 방법, 그 방법들이 산업 안전 분야의 디지털화를 앞당길 것이다.


 

산업안전 분야, 디지털화의 적용 사례

1) 실시간 모니터링(Real-time Monitoring)

산업안전 분야의 디지털화는 산업의 다양한 분야에서 적용되고 있다. IoT(Internet of Things)를 활용한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이 그중 하나이다. 이제는 우리에게 익숙한 스마트 웨어러블기기와 인터넷망을 활용하여 근로자가 어디에 있든 건강 상태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만약 근로자의 건강 상태에 문제가 생겼을 경우 즉시 조치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근로자 혼자 근무하는 환경 및 위험한 환경에 노출이 되는 근로환경에 도입된다면 근로 현장의 안전지수는 확실히 올라갈 수 있을 것이다.

이와 유사하게 구조물에도 적용할 수 있다. 구조물에 설치가 가능한 다양한 센서를 통해 모니터링이 가능한 단방향 모니터링 기술은 CCTV와 같이 이미 보급된 기술이지만, 추가로 IoT 기술을 적용하면 더욱 발전된 형태의 시스템을 만들 수 있다. 이제는 센서가 내장된 로봇이 자율주행으로 현장을 돌아다니며 모니터링하고 필요한 자재를 보급하는 등 한층 업그레이드된 시스템으로 발전이 가능해진 것이다.

이렇게 발전하는 시스템은 유용하고 편리함을 넘어 보다 다양하고 중요한 것을 준다. 4차산업의 시대에 데이터라는 것은 기업의 경쟁력으로 작용한다. 유의미한 데이터를 얻기 위해 경쟁하고 투자하며, 취득한 데이터를 분석하여 활용한다. IoT 기반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은 안전을 확보하는 것뿐만아니라, 근로환경 및 근로자에 관한 수많은 데이터를 취득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서 취득된 데이터를 활용해 예측, 예방, 자산관리 시스템으로까지 확대,발전할 수 있을 것이다.


 

2) 딥러닝 영상분석

딥러닝 영상 분석 기술을 도입한 시설물 점검 또한 드론 기술과 결합하여 매우 활발하게 고도화되는 기술 중 하나이다. 교량, 댐, 터널 등 사회 기반 시설물은 물론이고 풍력발전기 블레이드, 해상 태양광패널 등 검사 대상은 너무나도 많다. 이전에는 사람이 직접 점검해야 했기 때문에 위험한 상황에 노출되는 것이 어쩔 수 없었지만, 이제는 기술의 발전으로 그럴 필요가 없어진 것이다.

우리에게는 근로환경에 대한 안전뿐만 아니라 재난 상황에 대한 대비도 필요하다. 앞서 말한 기술들을 활용하여 사회기반시설물에 대한 통합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하고 안전한 일상이 유지될 수 있도록 만들 필요가 있다. 우리나라도 지진, 태풍 등 자연재해에서 안전한 국가가 아니기 때문에 안전을 위한 대비가 필요하다. 우리에게는 이미 그런 대비를할 수 있는 충분한 환경이 구축되어 있고 기술이 있다.

 

해결해나가야 할 문제점

1) 적재적소에 적용 가능한 솔루션 필요

인터넷 속도 세계 1위라는 타이틀은 빼앗겼지만 인터넷 보급률 세계 최고인 한국은 아직 통신 강국이다. 국토 대부분의 지역에서 무선 인터넷이 가능한 국가. 그 인프라를 활용한 수많은 솔루션을 만들수 있는 IT 강국이 우리나라 대한민국이다. 더 정확하게 말하면 만들 수 있는 것이 아니고 우리는 이미 약 10년 전부터 그 인터넷 환경을 활용해서 매우 많은 것을 만들어 왔고 활용하고 있다. 인터넷 환경의 편리한 생활에 익숙해졌고 당연한 일상이 되었다. 일반적인 우리의 사적인 생활환경에서는 말이다. 그러나 세계적인 인터넷 강국 대한민국의 산업계로 눈을 돌려보면 “한국이?” “대한민국이 왜?”라는 질문을 하게 될 정도로 참담하다. 이유는 우리나라 산업계의 정보통신기술(ICT) 활용률이 OECD가 집계한 30개국 중 27위로 하위권이기 때문이다. 인터넷보급률, 사용률, 속도 등 세계적인 인터넷 강국의 상황과 맞지 않은 순위라는 것. 그러한 순위로 집계된 이유는 바로 앞에서 이야기한 우리의 인프라를 산업 전 영역에 걸쳐 적재적소에 활용하지 못해서이다.

2) 안전산업 시장변화에 대한 인식

현재 세계 선진국의 정부와 기업들은 보다 발전되고 안전한 산업 구조로의 변화를 꾀하기 위해 산업안전 분야의 디지털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산업안전 시장은 아직 세계의 흐름을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 2017년에 작성된 산업연구원의 '안전산업의 경쟁력 평가와 과제' 보고서에 의하면 세계 안전산업 시장 규모는 2013년 기준 2천809억 달러(약 319조 원)에서 매년 13%씩 성장해서 2023년 5천300억 달러(약 603조 원)에 이를 것으로 예측했지만, 그 중 한국 시장은 2023년 불과 99억 달러 정도로 예측했었다. 경제 규모에 비해 세계 안전 시장에서 우리나라가 차지하는비중은 너무 작다. 왜 그런걸까?

우리에게 IoT 관련 기술은 이미 많이 보급되어 더이상 특별한 기술은 아니다. 이제는 그 IoT 기술을 활용해서 특별한 솔루션으로 만드는 것이 중요한데, IoT를 활용한 안전 솔루션이 그것 중 하나이다. 대부분 스마트 안전 기술을 개발하는 것은 중소기업이고 국내에는 안전과 관련된 좋은 기술과 솔루션을 보유한 중소기업들이 아직 많이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이러한 솔루션을 근로자의 안전을 위해 투자하고 적용하는 것에 아직 소극적이다.

이 문제에 대해 필자는 우리에겐 아직 ‘인식’이 부족해서라고 생각한다. 진정한 선진국이 되기 위해 우리는 인식을 바꾸고 환경을 개선시킬 필요가 있다. 인식의 변화와 함께 국내 안전 시장이 크지 못한다면 관련 기업들도 성장하지 못해 경쟁력을 갖출 수 없고 우리나라의 안전은 스마트해질 수 없다.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 관련 기업들의 관심과 공감대가 대한민국의 안전한 내일을 만드는데 가장 필요한 것이 아닐까? 우리에겐 안전에 대한 인식의 변화가 절실하다.

맺음말

최근 튀르키예에서 규모 7.8의 초강력 지진이 있었다. 영국 <가디언>에 따르면 튀르키예의 건축 안전 규정은 세계에서 가장 엄격한 편에 속하며, 지진 피해 우려가 큰 지역은 정기적으로 규정을 강화해 왔다고 지적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2월 13일 기준 4만여 명의 사망자가 확인되었고, 100개 건설업체의 대표가 구속되고 정부의 요직에 있는 이들이 대국민 사과를 하는 등 지진의 후폭풍은 지금도 계속되고 있다. 우리와 관련 없지 않다. 이번 지진은 전 세계에 큰 경각심을 일깨웠다. 안전은 우리 모두의 일이다. 또한 지대한 관심과 노력이 필요한 것이다. 저 100개 업체에 당신은 속하지 않을 자신이 있는가, 저 4만에 속하지 않을 자신 있는가.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일이 벌어지지 않게 지금이라도 안전 분야의 스마트한 디지털화가 반드시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