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카페


『디지털 파워 2023: 디지털 혁신이 이끄는 미래 사회』는 소프트웨어가 창출하는 새로운 디지털 혁명에 대해 기술과 경제적 차원을 넘어 글로벌 정세와 사회 변혁이라는 담론을 종합적으로 아우른다. 급변하는 트렌드를 파노라마적 관점으로 국내 최고의 전문가들이 하나씩 파헤치고 견해를 녹여 내놓는다. 


 


디지털화를 통해 데이터나 원거리 서비스 기반의 연계가 강화되고, 플랫폼은 단순히 수요와 공급을 연결하는 매개체 역할을 넘어 다양한 산업의 융합과 혁신을 창발한다는 점에서,또 기존의 개발과 생산, 판매, 유통의 선형적 가치사슬 구조에서 비선형적으로 생태계를 창출한다는 점에서 국가 경제 발전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러한 시기에는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할까? 

첫째, 디지털 역량을 갖춘 인재를 양성해야 한다. 정부는 2022년 8월 ‘디지털 인재 종합 양성 방안’을 발표하며 2026년까지 100만 디지털 인재 양성을 공식화하였다. 둘째, 디지털 플랫폼 생태계 참여자 간 동반 혁신을 장려하고 공공 인프라로서의 사회적 기여를 강화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 필요하다. 셋째, 새로운 소프트웨어 기술을 우리 삶과 산업에 적극 활용해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해야 한다.

인공지능 기술을 비즈니스에 활용하는 기업이 활용하지 않는 기업보다 더 높은 매출액 상승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더욱 전사적으로 활용하는 기업에게서 매출액 증대가 두드러지는것으로 분석됐다. 디지털 전환을 성공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은 우리의 경쟁력을 높이고 국가적으로는 성장 동력을 확보할 수 있는 길이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디지털 기술의 발전 흐름에 올라타 개인과 기업, 지역의 역량을 함양하며 우리 사회 모두가 혜택을 같이 누릴 수 있는 방향과 전략으로 국가적 역량을 집결해 연구개발, 교육체제, 기업 생태계의 제도를 정비해 나가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