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연구소 총괄현황
기업연구소는 「기초연구 진흥 및 기술개발 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라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로부터 설립인정을 받은 연구소입니다.
2019년 5월말 현재
개관
학위별 연구원
지역별
형태별
면적별
연구원 규모별
분야별 과학기술
분야별 지식 서비스
R&D 브리핑
인공지능 활용한 신약 개발 시대가 온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보건복지부는 인공지능 및 빅데이터를 활용한 신약개발을 위해 인공지능·신약개발 전문가로 이루어진 6개 연구팀과 운영관리기관을 구성하여 향후 3년간 258억 원을 투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본 사업에서는 신약개발 첫 단계인 ‘신약 후보물질의 발굴’을 돕는 인공지능 플랫폼 개발을 위해 (주)아론티어, 중앙대, 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이화여대 4개 팀이 연구를 수행한다.
이미 개발된 의약품을 활용한 신약개발 방법인 ‘신약 재창출’을 지원하기 위한 연구도 진행된다.
또한, 의약품 시판 후에 이루어졌던 기존의 사후적·수동적 약물 감시체계 보완을 위해 서울 아산병원이 면역항암제 빅데이터 집중 학습을 통해 약물 이상 반응의 조기예측과 신속대처를 위한 약물 감시 지원 시스템을 구축한다.
특히 6개 연구과제를 지원·관리하고 개발된 인공지능 플랫폼의 공유·확산을 위해 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 재단이 빅데이터 확보·관리, 민간 공개를 위한 시스템 구축·운영을 수행한다.
본 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경우 신약개발 기간을 최대 절반(15년 → 7~8년)까지 단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문의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생명기술과 송영훈 사무관(02-2110-23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