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엔지니어상

해피프리즘 01 - 이달의 엔지니어상(2014년 11월 수상자)

이달의 엔지니어상은 산업현장에서 기술혁신을 통하여 국가경쟁력 및 기업의 발전에 크게 기여한 우수 엔지니어를 발굴·포상하는 상입니다.


해외기술로부터의 자립과 원가절감,
차량용 시트 신기술 개발

 

해1-1.JPG


현대다이모스(주) 서진호 책임연구원은 16년간 차량용 시트와 그 부품 설계에 전념한 엔지니어로 현재 최고급 프리미엄 차량의 개발 프로젝트를 이끌고 있는 설계 전문가이다.

차량용 시트분야의 기술개발과 양산적용으로 최근 3년간 국내외 다수의 특허출원 및 등록을 해왔으며, 그동안 해외기술에 의존해오던 기존 국내 시트기술을 국산화하여 기술자립 및 원가절감을 이룩한 공로를 인정받아 수상자로 선정되었다.


1. 해외기술로부터의 자립과 원가절감을 가져온 ‘차량용 시트 신기술’을 개발하셨는데, 이 기술은 어떤 기술인가요?

본 기술은 패키지기술과 고객편의성에 대한 기술이며 기술의 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파워 풋레스트: 세계최초 리클라이너 전동식 Type을 적용하여 후석 승객의 편의성 확보 및 고객 요구사항인 100㎏ 수직강도를 만족할 수 있도록 개발

파워 업다운 탈거장치: 세계최초로 헤드레스트 파워 업다운 기능에 반자동 탈거장치를 적용함으로써 자동차 인라인에서 조립이 가능해졌으며, 미사용시 헤드레스트 탈거로 후석 승객의 시계성을 확보하여 상품성을 증대시킬 수 있도록 개발

백 테이블 장치: 국내최조 동승석 3단 접이식 백 테이블을 적용함으로써 후석 승객이 간단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개발

레그레스트 장치: 국내최초로 개발된 슬림 레그레스트는 모터 하나로 상승과 슬라이딩를 동시에 구현할 수 있으며 후석 승객의 다리 각도를 조절하여 다리 지지성을 개선

통풍 덕트 슬라이드 장치: 통풍 냉난방 시스템에 적용되는 구조물로 동일한 단면을 유지함으로써 어떠한 위치에 있든지 본 시스템으로 유입되는 풍량을 동일하게 제공

릴렉스 장치: 후석 승객이 실내에서 간단한 업무와 후석 모니터 시청 등을 할 수 있도록 고안되었으며 버튼 사용에 따라 시트가 조정됨

2. 본 기술이 관련업계나 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으로 생각하시나요?

해외 선진업체에 대한 기술력 의존에서 벗어나 우리만의 기술로 해외시장에서 당당하게 경쟁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동안 해외제품을 쓰면서 품질문제가 발생해도 개선하기가 쉽지 않았으나, 이제는 개선 반영이 수월해졌으며, 품질 수준 역시 우수하기 때문에 경쟁사(세계 정상급 업체)와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3. ‘이달의 엔지니어상’ 수상소감을 말씀해 주세요.

제가 하는 일에 최선을 다했을 뿐인데 이렇게 영광스러운 상을 주신 것에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그리고 항상 제 뒤에서 묵묵히 내조해주고 있는 사랑하는 아내와, 매일 같이 밤새워 일하는 그룹원들에게 진심을 다해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4. 향후 어떤 연구 계획을 갖고 있는지요?

고객은 편안한 것을 좋아합니다. 편안함을 원하는 고객을 위해 여러가지 메커니즘을 구성하고 승객의 체형을 분석하여 승객이 착좌했을 때 가장 최적의 위치로 시트가 움직여 안락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시트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플리커 프리 방식의 친환경 LED조명 개발
 

해1-2.JPG


(주)엘이디파워 유원동 이사는 LED 조명기구에서 발생하는 플리커 현상이 사용자의 눈 피로감을 유발함은 물론 광과민성 발작, 두통 등 각종 질환의 원인이 된다는 점에 주목하여 정전압 및 정전류 방식에 상관없이 플리커 현상을 효과적으로 제거하는 ‘친환경 LED 조명’을 개발한 공로를 인정받아 수상자로 선정되었다.

1. ‘플리커 프리 방식의 친환경 LED조명’을 개발하셨는데, 이 기술은 어떤 기술인가요?

플리커(Flicker)는 자연적으로 발생되는 전력선의 노이즈로 인하여 전력계측 보호에 약한 조명기구의 컨버터 기능이 손상되어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전압, 전류 변화로 인해 빛의 밝기가 달라지면서 시각적 자극을 주는데, 사용자의 눈 피로감이나 시력저하, 두통 등을 유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친환경 LED는 전원공급부의 출력단에 ‘리플제거 장치’를 적용하여 LED램프로 입력되는 DC전원의 정전류 및 정전압에 포함되는 리플성분을 제거하였습니다. 친환경 LED는 플리커현상을 미연에 방지하였기 때문에 눈의 피로감을 줄이고 시력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2. 본 기술이 관련업계나 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으로 생각하시나요?

이전까지 조명은 일상생활에 필수적인 요소임에도 불구하고, 부작용 등은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이젠 LED조명이 단순히 불만 켜주는 것이 아니라 건강까지 염두에 두고 발전하고 있습니다. 식품도 건강에 좋은 식품이 생기고 있듯이, 조명도 이러한 계도를 밟아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플리커 제거기술은 현재 국내·외 실용화되지 않은 기술로, 그 파급효과가 기대 이상으로 클 것입니다. 또한 단순 수입대체를 뛰어넘어 유럽ㆍ일본 외 아시아 국가로의 수출효과가 상당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3. ‘이달의 엔지니어상’ 수상소감을 말씀해 주세요.

같이 고생하고 노력해서 개발추진을 같이 힘써준 회사동료들에게 고맙게 생각합니다. 그들 덕분에 생각만 하고 있었던 부분을 함께 고민하고 시행착오도 겪었기에 제품이 개발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4. 후배 기술개발자들에게 도움이 될 말씀을 해주세요.

많은 제품을 눈으로 접하고, 메모하는 습관을 들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일단 기술개발이라는 것은 많은 제품들을 보고 ‘이러한 기술이 있었으면 좋겠다’라고 인식하고, 이를 메모하는 것이 시작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메모한 것을 보면서 현실화할 수 있도록 고민하는 것이 다음 과정이라고 생각합니다.

부족한 부분, 필요한 부분을 찾기 위해서는 최대한 많은 곳에서 많은 제품을 보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저도 계속해서 많은 곳을 다니면서 새로운 제품들을 보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