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연구소 총괄현황

해피프리즘 03 - 기업연구소 총괄현황(2014년 9월말 현재)

기업연구소는 「기초연구 진흥 및 기술개발 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라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로부터 설립인정을 받은 연구소입니다.

개관
 

16.png


학위별 연구원
 

17.png


지역별
 

18.png
19.png


형태별
 

20.png


면적별
 

21.png


연구원 규모별
 

22.png


븐야별 제품개발
 

23.png
24.png


분야별 지식서비스
 

25.png
26.png



 R&D 브리핑

미래부, 연구실 사고대응체계 강화


- 연구실 사고대응 표준매뉴얼 보급 -

미래창조과학부는 화학, 가스, 생물, 기계 등 기술분야별 연구실 사고발생시 신속한 신고, 대피, 피해복구를 위한 「연구실 사고대응 표준매뉴얼」을 보급하여 연구실 사고대응 체계를 강화한다.

기업연구소, 대학, 출연연 등은 유해물질 합성, 동물실험 등으로 연구자가 폭발, 부상, 감염 등 다양한 사고위험에 노출
되어 있다.

연구실 사고는 매년 약 120여건이 발생되고 있는데, 대다수가 안전수칙 위반이나 사전 안전점검 소홀 등이 원인이다.

「연구실 사고대응 표준매뉴얼」의 주요내용을 살펴보면, 우선 분야별 대표적인 사고유형을 ① 화학분야 : 약품의 누출 및 화재·폭발, ② 가스분야 : 가연성 가스 누출·폭발 및 독성 가스 흡입, ③ 생물분야 : 병원성물질 유출 및 동물에 의한 물림, ④ 기계분야 : 끼임 및 절단 등 6개 분야로 나누고, 기관별로 ‘연구실 사고대책본부’를 구성하여 연구종사자, 연구실 책임자, 안전관리 담당부서에서 담당해야 할 역할 등 책임소재를 명확히 하여 신속한 사고대응ㆍ복구, 사고원인 파악 등 대응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였다.

동 매뉴얼은 “연구실안전정보망”(http://www.labs.or.kr)의 자료실에서 다운받을 수 있다.

▶ 문의 : 미래창조과학부 교육시설재난공제회(02-6445-1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