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피프리즘 03 - 기업연구소 총괄현황(2014년 9월말 현재)
기업연구소는 「기초연구 진흥 및 기술개발 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라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로부터 설립인정을 받은 연구소입니다.
개관
학위별 연구원
지역별
형태별
면적별
연구원 규모별
븐야별 제품개발
분야별 지식서비스
R&D 브리핑
미래부, 연구실 사고대응체계 강화
- 연구실 사고대응 표준매뉴얼 보급 -
미래창조과학부는 화학, 가스, 생물, 기계 등 기술분야별 연구실 사고발생시 신속한 신고, 대피, 피해복구를 위한 「연구실 사고대응 표준매뉴얼」을 보급하여 연구실 사고대응 체계를 강화한다.
기업연구소, 대학, 출연연 등은 유해물질 합성, 동물실험 등으로 연구자가 폭발, 부상, 감염 등 다양한 사고위험에 노출
되어 있다.
연구실 사고는 매년 약 120여건이 발생되고 있는데, 대다수가 안전수칙 위반이나 사전 안전점검 소홀 등이 원인이다.
「연구실 사고대응 표준매뉴얼」의 주요내용을 살펴보면, 우선 분야별 대표적인 사고유형을 ① 화학분야 : 약품의 누출 및 화재·폭발, ② 가스분야 : 가연성 가스 누출·폭발 및 독성 가스 흡입, ③ 생물분야 : 병원성물질 유출 및 동물에 의한 물림, ④ 기계분야 : 끼임 및 절단 등 6개 분야로 나누고, 기관별로 ‘연구실 사고대책본부’를 구성하여 연구종사자, 연구실 책임자, 안전관리 담당부서에서 담당해야 할 역할 등 책임소재를 명확히 하여 신속한 사고대응ㆍ복구, 사고원인 파악 등 대응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였다.
동 매뉴얼은 “연구실안전정보망”(http://www.labs.or.kr)의 자료실에서 다운받을 수 있다.
▶ 문의 : 미래창조과학부 교육시설재난공제회(02-6445-1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