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피프리즘 02 - 2014년 IR52 장영실상 수상제품(제37주~제40주)
IR52 장영실상은 기업에서 개발한 우수 신기술 제품을 선정, 연 52회 시상하는 국내 최고의 산업기술상입니다.
보행자와 차량 충돌시 보행자 상해치 저감
액티브 후드 시스템(Active Hood System)
세계 각국의 교통사고 사망의 통계자료를 살펴보면, 차량충돌 관련 안전장치가 발전하면서 이로 인한 승객 사망자의 비중은 줄어들고 있으나 보행자 사망비중이 상대적으로 늘어나고 있습니다.
현대자동차(주)의 김헌수 전무, 양희원 이사, 류지성 팀장, 김진호 파트장, 황인 책임연구원이 개발한 ‘액티브 후드 시스템’은 보행자 사망의 주요원인인 보행자 머리의 상해를 줄여주는 장치입니다.
이를 통해 싼타페 차종이 2012년 EURONCAP 평가시 동급 최고의 보행자 보호 점수를 획득하여 EURONCAP Best in Class에 선정되었습니다.
복합형 광섬유 센서 구조를 세계최초로 적용하였으며 접촉식 센서 및 재사용가능 액츄에이터로 특허 20건 확보(해외특허 포함)했습니다.
또한 보행자 보호법규 및 상품성 강화로 액티브 후드를 확대·적용 중에 있으며 이를 통해 시장 및 매출 규모의 증대가 예상됩니다.
그리고 부품 국산화를 통한 수입대체 및 수출증대 효과가 기대됩니다.
표준화된 인삼열매 소재 액상제형 건강기능식품
인삼의 열매와 뿌리를 함유한 고기능성 건강기능식품
‘VB 예진생 진생베리Ⓡ 명작수’는 인삼열매와 홍삼뿌리를 함유한 고함량 고농축 액상제형의 고기능성 건강식품입니다.
아모레퍼시픽은 그동안 종자로만 사용되던 인삼의 열매에서 과학적으로 표준화시킨 소재를 개발하고, 항노화와 삶의 질 개선 효능을 발굴하고 규명하였습니다.
한상훈 기술원장, 이상준 연구소장, 김완기 팀장, 박찬웅 책임연구원, 조시영 수석연구원은 4년근 이상 인삼에서 1년 중 7월에 단 1주일동안만 얻을 수 있는 시기에 수확한 인삼열매를 과학적으로 표준화하여 기능성 식품소재로 개발하였습니다.
천삼화 가공을 한 홍삼의 유효성분을 농축하여 먹기편한 고농축 액상 앰플로 제품화하였습니다.
2013년에 출시한 VB 예진생 진생베리Ⓡ 명작수는 첫해 547억원의 매출을 기록하였고, 2014년 상반기 매출은 442억원으로 전년대비 40%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급수관 및 하수관 파이프, 각종 성형체
메탈로센 바이모달 PERT II 폴리에틸렌
대림산업(주)의 ‘메탈로센 바이모달 PERT Ⅱ 폴리에틸렌’은 메탈로센 촉매기술을 한단계 업그레이드하여 단일반응기에서 바이모달 분자량 분포를 갖도록 함으로써 제품의 가공성과 물성을 동시에 충족시키도록 디자인된 제품입니다.
박기순 상무, 전용재 부장, 손병길 부장, 유승택 대리가 개발한 본 기술은 국내최초의 기술입니다.
단일 촉매 입자내에서 고분자와 저분자를 동시에 성장시키는 획기적인 촉매·공정 기술이며, 단일 반응기의 낮은 운전비용의 장점도 갖고 있습니다.
바이모달 PERT Ⅱ XP9020 제품은 기존의 모노모달 PERT Ⅱ 제품과 비교시 기계적 물성은 물론 가공성까지 동시에 만족시키는 우수한 제품입니다. 2017년 매출액 기준 세계시장에서 약 14% 점유율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각종 파이프, Blow, Sheet, Film 등 다양한 제품 영역에 메탈로센 바이모달 기술을 적용할 예정입니다.
디스플레이용 휘도·색도 측정 장치
초정밀 삼자극치 휘도·색도 측정기
(주)에이앤아이의 ‘초정밀 삼자극치 휘도·색도 측정기’는 간편하게 TV나 스마트폰 디스플레이의 밝기나 색상을 정밀하게 측정할 수 있는 장치입니다.
오병준 부사장, 이규호 이사, 김규석 부장이 개발한 본 제품은 고투과율 광학계 사용과 온도와 습도의 환경변화에 실시간 영점조정기능이 탑재되어 언제나 신뢰성있는 데이터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디스플레이 고속 생산라인에 사용할 수 있도록 최적화하였습니다.
디지털 신호처리를 통한 넓은 밝기 측정 범위로 디스플레이뿐만 아니라 광원측정까지 가능합니다.
또한 휴대성과 인체공학적 디자인으로 사용자가 손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본 제품은 세계시장에서도 인정받아 해외 유명회사에 ODM으로 납품하고 있으며 디스플레이 생산업체에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TV, 스마트폰, 태블릿 등 디스플레이의 고성능·고품질화를 위해 색측정 및 보정 공정이 점차 확대·적용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