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기획 04 - 창의성을 위한 공간디자인
“창의성이란 점을 모으고 연결하는 일에 관한 것이다. 여기서 점이란 아이디어, 규율, 문제를 보는 방식, 경험을 말한다.”
– Stephen Sapiro
혁신의 시대, 융합의 시대 환경에서 우리 주위에는 혁신의 실마리가 도처에 산재해 있는 업무환경에서 상황선택, 상황조절, 주의배치 그리고 재해석 등 집중을 위한 여러 개의 점(아이디어, 규율, 문제를 보는 방식, 경험 등)들을 연결하기 위한 여러가지 노력들을 하고 있으며, 그 중 Smart Working을 위한 환경개선을 통하여 창의성을 향상시키고 업무효율을 높이는 연구가 여러 기업들에서 진행되고 있다.
Smart Work?
환경의 방해요소에 의해 허비하는 시간이 하루에 2시간 10분, 평균 11분마다 소비된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현재 Open Space, 열린 문화, 즐거운 일터를 만들기 위한 업무 환경 개선으로 조직원간의 커뮤니케이션 활성화는 효과가 있으나 그에 비해 개개인의 업무집중도, 즉 창의적 공간에 대한 배려는 아직 미진한 상태이다.
과학문화의 시대임과 동시에 디지털 정보화시대로 다양한 정보의 습득 이외에 사고체제의 변화와 인간이 머무는 공간에 대한 환경변화가 이루어지고 있고, 방대한 정보교류와 지식의 양이 증가하면서 현대인의 가치변화 및 생활방식에도 커다란 변화를 가져왔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과 변화( 그림 1 참조)에 대처하는 현대인의 요구를 수용하고 보다 유연하게 표출할 수 있는 환경이 요구되고 있다.
따라서 창의성은 현대 문화시대에 필요한 중요한 요소가 되었으며 창의성을 높이고 활성화가 가능토록 하는 배경이 필요하게 되었다. 환경은 이러한 창의력을 추구하는 데 가장 근본이 되는 요소로 인간의 심리를 자극하는 역할을 한다.
창의적 공간구성은 자유로운 사고체계를 유도하여 조직원간의 커뮤니케이션을 활성화하고 업무의 능률을 향상시켜 기업의 발전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융통성있는 업무환경은 다양한 업무의 방향을 점진적으로 창조적인 프로세스를 가지게 하여 독창적이며 체계적인 결론도출로 이끈다.
또한 표면적으로 꾸며진 부분장식 및 치장은 자칫 업무의 흐름을 보여주는 시각성에 고정화시키며 불필요한 지출을 초래할 수 있다.
각자의 업무존중과 더불어 지식 및 정보공유가 용이하며 효율적인 업무형태를 갖춤으로써 조직원의 적극성과 활력을 부여해 줄 수 있다.
‘Smart Work = Smart Enterprise’, 스마트워크란 빠른 변화에 대응하고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는 업무환경을 만들기 위하여 업무 전반에 대해 재검토하고, 스마트 기술을 활용하여 성과중심 관점에서 시간, 공간, 프로세스 등 일하는 방식의 낭비요소를 제거하고 창의지향 업무를 창출하는 새로운 생산성 향상 혁신운동이라 할 수 있다.
Smart Work Framework( 그림 2 참조) 진단을 토대로 스마트워크 추진방향을 도출하고, 똑똑한 기업을 만들기 위한 Work Diet, Mobility Innovation, Space Flexibility, 창의적 기업으로의 전환을 위한 Work Creativity, Work Weight, IT Infra의 기획을 통해 스마트경영 체계를 구축하고 실질적인 변화와 성과를 이끌어낸다.
Smart Work Design Trend
1) Big Idea, Insight… Tailored Space
일련의 작은 통찰이나 아이디어들을 논리적으로 발전시키고 정교화하여 더 큰 개념적 틀을 형성한 결과에서 비롯된다. 이는 공간을 이루는 다각적 방향에서의 프로세스와 밀접한 연관을 가진다.
아이디어를 발산하기 위한 과정에서 주어지는 환경과 논리적이고 발전적인 과정에서의 업무자의 행동과 교류 등을 도모하는 공간요소들이 갖추어질 때 생산적인 능력을 발전시킬 수 있다.
최근 업무공간의 핫이슈는 다양한 고객의 니즈를 다양한 공간에 수용할 수 있도록 Tailored Space(맞춤형 공간)라고 할 수 있다.
2) Design that Connects
창의성은 새로운 관계를 지각하거나 비범한 아이디어를 산출하거나 또는 전통적 사고유형에서 벗어나 새로운 유형으로 사고하는 능력으로 정의되어 있다.
인성발달과 정신건강에 필요한 중요요소임과 동시에 성취도가 높아짐에 따라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창의성 개발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Design that Connects, 공간의 혁신을 통하여 창의성이란 점을 모으고 연결하는 일, 이런 것이 곧 디자인이고 창의적 공간에 대한 시작이라 할 수 있다.
스마트워크의 5&2 요소인 Efficiency, Hub(Intersection), Openness, Diversity, Flexibility & Attention, Refresh에 대한 몇가지 사례를 보면서 창의적인 공간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통하여 보다 창의적이고 효율적인 똑똑한 공간창조에 관심을 갖길 바란다.
Point 1 > Efficiency
Point 2 > Hub(Intersection)
Point 3 > Openness
Point 4 > Diversity(1+@)
Point 5 > Flexibility
Point 6 > Attention
Point 7 > Refres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