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R52 장영실상

해피프리즘 02 - IR52 장영실상 수상제품(2014년 제29주~제32주)

IR52 장영실상은 기업에서 개발한 우수 신기술 제품을 선정, 연 52회 시상하는 국내 최고의 산업기술상입니다.

 

해2-1.JPG

해2-2.JPG


현대자동차(주)와 동양피스톤(주)의 ‘자동차 엔진용 저마찰 피스톤’은 저마찰 코팅기술을 적용하여 연비를 향상시켜주는 피스톤입니다.

현대자동차 김성진 팀장, 이재영 파트장, 김율구 책임연구원, 김성광 책임연구원과 동양피스톤 이정근 팀장이 개발한 이 제품은 세계최초로 PTFE와 나노 크기의 다이아몬드 입자를 복합화하여 제조된 저마찰 코팅을 피스톤에 적용하여 피스톤 왕복운동시 발생하는 마찰 손실을 최소화하여 연비를 향상시키는 기술입니다.
 
피스톤 이외에 엔진용 베어링 부품 적용을 통한 연비, 내구 향상 및 새시용 부품 적용을 통한 성능향상 및 소음저감이 가능합니다.

최근 연비규제 및 유가상승에 따른 연비향상에 대한 소비자의 니즈 및 최신동향을 반영한 기술로 세계시장에서도 9% 이상의 시장점유율을 달성할 것으로 기대되는 제품입니다.
 
또한 자동차산업 이외에 선박, 중장비 또는 건설공구용 피스톤 확대적용을 통한 로열티 수입창출이 기대됩니다.

 

해2-3.JPG

해2-4.JPG


(주)LG화학의 ‘친환경 고흡수성 수지’(Super Absorbent Polymer)는 최대 1,000배의 물을 흡수하는 특성으로 인해 기저귀 흡수재로 사용되는 제품입니다.

한장선 수석연구원, 김기철 연구위원, 이상기 부장 및 김규팔 과장이 개발한 이 제품은 유럽 친환경규격(Eco-Label)에서 규정한 화학물질 잔류기준을 통과하였습니다.

기존 대비 흡수성능이 우수하여 에코 라벨이 부착된 프리미엄 기저귀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하여 LG화학은 약 5년에 걸쳐 새로운 중합방식을 개발하였고 고흡수성 수지입자의 표면특성을 변환시키는 기술을 확립하였으며, 이 기술을 토대로 새로운 공장을 건설하였습니다.

친환경 고흡수성 수지는 2014년에는 주요 기저귀업체로 제품판매를 확대 중에 있으며, 2017년에는 매출액 2,130억원으로 세계 친환경 흡수성 수지 시장에서 20% 이상의 시장점유율을 달성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해2-5.JPG

해2-6.JPG


‘모션싱크’ 청소기는 사용자가 간편하게 청소기의 방향을 조정할 수 있고, 제품이 안정적으로 움직일 수 있도록 삼성전자 고유의 청소기 기술을 집약시켰습니다.

이준화 상무, 임종국 책임연구원, 전경희 책임연구원, 이진호 선임연구원 및 조동진 사원이 개발한 모션싱크는 본체와 바퀴가 따로 움직이는 ‘본체회전’ 구조로 사용자가 이끄는 대로 민첩하게 방향이 전환되며, 큰 바퀴를 채용해 카펫이나 문턱을 넘어갈 때도 적은 힘만으로도 청소기를 가볍게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바퀴의 윗부분이 안쪽으로 향하는 피라미드 구조의 ‘캠버드 휠’은 급작스런 방향 전환에도 청소기 본체가 중심을 잃고 뒤집어지거나 넘어지지 않아 빠르면서도 안정적으로 움직입니다.

외산제품이 대부분을 점유하고 있는 프리미엄(40만원 이상) 시장에서 국산제품 출시로 수입대체 효과 및 국산점유율 향상에 따른 외산제품 판가인하 효과가 기대됩니다.

 

해2-7.JPG

해2-8.JPG


(주)넥스틴의 ‘OLED용 Array Test System’은 OLED 기판의 Pad에 Full Contact 방식으로 Pixel의 불량검출 및 불량위치, 불량 Pixel Repair정보를 제공하여 OLED 제조원가 절감 및 생산성 향상에 기여하는 검사장비입니다.

김영선 부사장, 이광희 수석연구원 및 임종국 수석연구원이 개발한 이 제품은 기존 LCD용 Array Tester의 전압방식, LCD 후공정인 합착공정에서 검사에 따른 Panel 전면검사, 불량위치 및 Repair 정보 생성불가 등 불량여부만 검출할 수 있었던 검사장비의 한계를 극복한 업계 최초의 OLED용 검사장비입니다.

OLED 제조업체의 제조원가 절감, 생산성 향상에 필수적인 장비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해외업체가 독점하고 있었던 연간 2,000만달러의 국내 Array 검사장비 시장의 수입대체는 물론 해외수출 확대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