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기획 - 글로벌 스마트경영 체계에 대응하기 위한 신뢰성경영 시스템 구축
2014년 현재 우리기업을 둘러싸고 있는 글로벌경영 차원의 환경은 한치 앞을 예측할 수 없을 만큼 변화가 심하고 각 분야별 기술경쟁은 이미 무한경쟁시대로 진입하였음은 주지의 사실이다.
품질은 기본으로 인식되어 있고 복잡계 시스템의 증대로 인하여 기능안전을 담보할 수 있는 신뢰성경영 시스템의 구축이 필요한 시대로 전환되고 있는 것이다.
특히, 유럽과 미국을 중심으로 하는 신뢰성경영 선두기업들은 기능안전 시스템의 구축을 통하여 복잡계 시스템의 안전성을 극대화함은 물론 시스템이나 제품의 고기능 안전성 확립시스템에 적용할 수 있는 제품을 개발함으로써 고품질 및 경쟁사 대비 고가의 제품으로 인식되는 등의 차별적인 제품으로 글로벌 마켓에서 시장을 리딩하고 있는것이 현실이다.
최근들어 품질의 기본개념의 변화도 다양하게 변화되고 있음이 감지되고 있는데, ISO 9001과 ISO 9004(성과개선지침)의 통합으로 인한 개선 및 실행 중심의 ISO체계 전환이 시사하는 바는 과거의 안일한 품질경영시스템은 이제는 더이상 유효하지 못함을 입증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번호에서는 ‘글로벌 스마트경영 체계’ 대응을 위한 ‘신뢰성경영’ 시스템 구축을 주제로 기업과 여러 분야에서 발전적인 입장을 정리해 보았다.
Editor 이종범 한국표준협회 품질혁신센터 수석전문위원
경희대학교 전자공학과 및 동 대학원 산업공학과(공학석사ㆍ박사)를 졸업하였고, 전기, 전자, 자동차 신뢰성분야 및 RAMS, SIL, ASIL분야의 기업현장 지도 및 교육, 컨설팅을 수행하고 있으며, 1996년부터 현재까지 기업현장을 중심으로 각종 품질 및 신뢰성(안전성 포함) 분야의 시스템 설계, 개선, 체계구축과 가속수명시험 연구를 비롯하여 ‘R&D부문의 시스템 개선과 New Product Development 체계구축’ 등을 수행한 바 있고, 특히 RAMS 분야의 경우는 전력시스템 및 전자제어 시스템에 대해 기업연구소 및 실행 부문을 중심으로 프로젝트를 수행한 바 있다.
최근에 저술한< 자동차 기능 안전성 표준해설 ISO 26262 중심 >은 ISO 26262 표준에 대해 기업현장의 엔지니어가 가장 알기쉽게 해설한 대표적인 저서로 알려져 있다.
현재 산업통상자원부 등 정부부처의 정책자문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