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R52 장영실상

해피프리즘 02 - 2014년 IR52 장영실상 수상제품(제13주~제16주)

IR52 장영실상은 기업에서 개발한 우수 신기술 제품을 선정, 연 52회 시상하는 국내 최고의 산업기술상입니다.

 

해2-1.JPG

해2-2.JPG


(주)참존화장품의 ‘참인셀 크림’은 비타민 C와 비타민 E를 결합시킨 신개념의 하이브리드형 비타민 유도체 토코비타 C를 함유하고 있는 것으로, 참존화장품 박우정 연구소장, 서원상 책임, 크릴랜드 강병찬 연구소장이 개발한 참존화장품의 고품격 프리스티지 제품입니다.

비타민 C는 생체내에서 우수한 항산화 효과에 기반하여 주름개선 및 미백 화장품 원료로 널리 이용되고 있으나, 안정성이 부족하여 산화되기 쉽고 수용성 비타민이므로 피부 투과성이 낮아 효과가 제한되어 왔습니다.
 
토코비타 C는 기존 비타민 C와 비타민 E가 결합하는 방법으로 불안정한 물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하였고 타사의 비타민 C 유도체와는 달리 비타민 C, E 모두 생체유래물질입니다.
 
다기능 항노화와 항산화 효과를 가지며, 친수성과 소수성을 동시에 가지므로 높은 응용력이 기대됩니다.

이러한 토코비타 C를 함유한 참인셀 크림은 뛰어난 기술력을 바탕으로 사용자의 피부개선은 물론 항노화 효능 극대화가 기대되는 제품입니다.

 

해2-3.JPG

해2-4.JPG


‘SECURA-STELEN’(자동차 에어백용 PET 원사/원단/쿠션)은 자동차 에어백 쿠션의 핵심 소재를 PET 원사로 개발하여 상업
화한 코오롱인더스트리(주)의 제품입니다.

이상목 연구소장(상무), 우동표 차장, 김재형 책임연구원이 개발한 제품은 전세계적으로 성공하지 못했던 PET 에어백 소재의 한계를 극복하였고, 전세계 자동차 에어백 쿠션에 100% 사용되고 있는 N66 제품과 비교시 동등 성능을 갖는 세계최고의 PET 에어백 제품입니다.
 
다양한 자동차의 모든 에어백 쿠션 제품에 장착되어 자동차 충돌사고시 탑승객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는 세계유일의 제품입니다.

이번 개발로 PET 에어백 쿠션 제품의 해외수출이 기대됩니다.

또한 기존 에어백 쿠션용 N66 원사를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상황에서 에어백 쿠션용 PET 원사를 국산화함으로써 N66원사의 수입대체와 해외수출을 통해 국가 산업경쟁력 확보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해2-5.JPG

해2-6.JPG


LG전자(주)에서 북미시장에 출시한 Oven 제품은 소비자들의 가장 큰 불만요소이던 Oven 내부청소에 대한 불편함을 해소한 혁신적인 재료기술이 집약된 조리기기 제품입니다.

서동완 연구위원, 권철호 부장, 김양경 수석연구원, 백승조 수석연구원, 이용수 부장이 개발한 이 Oven 제품은 세계최초로 청소기능성을 갖는 동시에 500℃ 이상의 내열성을 지니면서 소재인 철판에 한번에 코팅하고 소성하는 공정(Direct 1-Coat 1-Fire) 기술이 적용되었습니다.

고온 열분해 방식의 기존 청소방법보다 훨씬 적은 에너지 소비와 소량의 물 또는 스팀만으로 짧은 시간에 손쉽게 청소가 가능한 환경을 제공하는 친환경적이고 혁신적인 재료기술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014년 가전제품전시회인 CES에서 ‘ Innovative Awards ’를 수상하여 기술적 우수성을 입증한 LG Oven 제품은 40억 달러 규모의 북미 Oven시장내 Market Share를 2012년 약 6%에서 2017년까지 약 17%로 확대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해2-7.JPG

해2-8.JPG


삼성중공업(주)의 ‘형강절단용 포터블형 모바일 절단로봇’은 기존 수작업 또는 물류형 자동화 시스템에 의존해야 했던 형강절단을 고정장소가 아닌 어느 곳에서나 스스로 주행하면서 다양한 3차원 형상을 고품질·고정도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절단로봇입니다.

형강재는 선박 종·횡 방향 구조를 보강하거나 해양 플랜트 윗면을 보강하는 데 사용하는 재료입니다.
 
형강절단을 위해서는 수작업 또는 물류형 자동화 시스템을 이용해야 했는데, 수작업은 도면을 지속적으로 확인해야 하고, 불안정한 자세로 인해 생산성과 불균일한 품질 문제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또한 물류형 자동화 시스템을 이용하려면 고정된 넓은 장소와 높은 투자비를 필요로 하고 다품종 소량 생산을 위한 유연성이 없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안철수 책임연구원, 김대경 수석연구원, 남미희 책임연구원, 김호구 책임연구원이 개발한 이 로봇은 최근 상선시황 악화 및 해양 설비시장 성장으로 인한 다품종 소량생산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어 조선 공정현장에서 더 유용하게 활용될 전망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