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피프리즘 02 - IR52 장영실상 (2014년 제9주~제12주 수상제품)
‘IR52 장영실상’은 기업(부설연구소 포함)에서 개발한 우수 신기술 제품을 선정, 연 52회 시상하는 국내 최고의 산업기술상입니다.
화이버텍(주)의 해수담수화 압력장치는 해수담수화 설비에서 Filter를 거쳐 해수를 담수화하는 과정에서 사용하는 고압 압력용기입니다.
구자명 과장, 고상권 과장이 개발한 이 용기는 100% 국산 기술력을 이용해 국내 최초로 복합재를 이용한 해수담수화 압력장치로, 기존의 수입품에 대한 대체효과 및 고비용, 납기 등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습니다.
이 고압용기는 해수담수화 설비에서 필수적인 장비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번 개발을 통해 기존 해수담수화 Plant 관련 인프라와 접목하여 해수담수화 관련 자국기술력 확보 및 해외수출 증대효과가 기대됩니다.
또한 기존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던 해수담수화용 압력용기에 대한 대체품목으로 사용하면서 해수담수화용 압력용기 시장확보가 기대됩니다.
해수담수화용 압력용기를 국산화 개발함에 따라 해수담수화 Plant 사업은 명실상부한 국내 자체 기술력을 보유하게 되었습니다.
OLED의 수명확보를 위해서는 수분 및 물리적 충격으로부터 장치를 보호하는 Sealing 소재가 반드시 필요한데, 기존의 Sealing 소재로는 차단성능이 부족하여 수명이 짧거나 내구성이 취약하여 대화면 TV 구현이 불가능하였습니다.
장석기 상무, 심정섭 부장, 유현지 과장, 조윤경 대리가 개발한 (주)LG화학의 수분차단성 접착필름(BAF; Barrier Adhesive Film)은 고차단성 소재기술, 접착필름 물성설계 및 차단성 안정화 기술을 적용하여 상기의 신뢰성 문제를 모두 해결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습니다.
세계최초로 금속산화물계 수분흡착제를 적용한 접착필름으로 기존 Sealing 소재 대비 10배 이상 획기적으로 향상된 수분차단 성능과 동시에 내구성 및 공정단순화의 장점을 부여함으로써 LG디스플레이와 LG전자의 세계최초 55인치 OLED TV 출시에 크게 기여한 제품입니다.
현대자동차(주)와 명화공업(주)에서 공동개발한 ‘전동식워터펌프’는 연료전지/전기차/하이브리드/내연기관 차량에 공동으로 적용되어 환경차의 경우 연료전지스택/구동모터 등의 열원을 냉각하고 내연기관 차량의 경우 엔진열의 냉각뿐 아니라 주변 배기가스 온도조절 부품과 연계하여 연비 3~4% 개선효과와 더불어 엔진 열의 정밀제어를 통하여 배기가스 절감에 기여하여 전세계적으로 주요 자동차 회사들이 최근 들어 앞다투어 채용하고 있는 필수부품입니다.
현대자동차의 이승용 책임연구원, 김윤석 책임연구원, 김학구 연구원과 명화공업의 송형근 팀장이 개발한 본 제품은 독일, 일본에 이어 세계에서 세번째로 독자적인 구조체 기술을 확보하여 선진 외국제품과 동등제품의 성능비교를 실시한 결과 성능 23%, 효율 20%, 소음 5dB의 비교우위를 확보하였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향후 현대기아자동차뿐 아니라 국내외시장을 적극 공략하여 장기적으로는 약 25%에 달하는 시장점유율을 달성할 예정입니다.
LG전자(주)의 ‘100인치 Laser TV’는 독자기술로 개발한 고명암비 블랙스크린을 빔 프로젝터와 결합하여 밝은 주변 환경에서도 스크린 영상을 또렷하게 시청할 수 있는 세계 최초의 신개념 프로젝터 TV입니다.
최광열 상무, 이승규 연구원, 여상옥 수석, 김성태 수석, 이경호 책임이 개발한 이 제품은 55cm 거리에서 100인치 대화면 구현이 가능한 Full HD급 초단거리 투사렌즈를 개발하여 TV 테이블에 설치가 가능하고, 친환경·장수명 Laser Diode를 적용한 고휘도 Laser 광원을 개발하여 기존 수은램프의 단점을 극복하였을 뿐만 아니라, 100인치 대화면 TV를 소비자에게 가장 저렴하게 공급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따라서 본 제품은 향후 대형 디스플레이 시장에서 가장 경쟁력있는 제품으로 기대되며, Laser TV라는 새로운 카테고리의 신규시장 창출이 가능한 제품입니다.
2014년 약 1,000억 매출이 예상되며, 2017년까지 연평균 40% 성장이 예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