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엔지니어상

해피프리즘 01 - 이달의 엔지니어상(2014년 1월 수상자)

자체 개발 이성화 촉매·공정 기술
상업화 및 적용분야 확대

 

해1-1.JPG


SK이노베이션(주) 유재욱 수석연구원은 글로벌 최고 수준의 이성화 촉매 및 공정기술을 기반으로 고급 윤활기유 및 중질기유 제조공정을 자체 설계했을 뿐 아니라, 혹한지역용 경유 및 바이오연료 제조기술 개발에도 적극 활용함으로써 국내 정유 및 에너지산업의 기술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이달의 엔지니어상’ 수상자로 선정되었다.
 
유 수석은 최고의 촉매기술 개발을 위한 제올라이트 자체 합성에 도전하고, 해외의 공정 라이선스에 의존하지 않기 위하여 독자적인 공정 설계와 고압 반응기 장치에 대한 특허기술을 확보했다.



question 01

“이성화 촉매·공정” 기술을 자체 개발하셨는데, 어떤 기술인가요?

자동차, 선박, 중장비 등의 기계장치산업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윤활유는 기유(Base Oil) 성분 70~80%와 약간의 첨가제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성화 촉매·공정” 기술은 석유를 원료로 기유를 제조하기 위하여 1990년대부터 Mobil 및 Chevron 등의 해외 선진업체를 중심으로 개발, 발전되어 왔습니다.
 
기유가 갖추어야 할 주요 성능 중의 하나가 유동성을 잃어버리는 온도인 유동점입니다.
 
유동성능을 개선하기 위해서 기유를 구성하는 성분 중에서 유동성을 저하시키는 긴 사슬 파라핀(Normal Paraffins)을 물리적 또는 화학적으로 제거해 주어야 하는데, 본 기술은 화학적으로 선택 전환(Normal-Paraffins → Iso-Paraffins)시킴으로써 점도지수와 같은 다른 성능의 손실을 최소화하면서 기유의 유동성을 확보하기 위한 촉매기술과 공정기술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SK이노베이션도 2000년 이후부터 해외로부터 이성화 촉매·공정 기술을 도입하여 사용하였으나, 자체 기술 확보의 필요성이 부각됨에 따라서 2006년부터 본격적인 연구 개발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question 02

본 기술이 상업화 및 적용분야를 확대할 수 있었던 요인은 무엇인가요?

우수한 촉매기술과 반응기 및 공정을 자체 설계할 수 있는 기술역량을 조기에 확보하였기 때문입니다. 이를 기반으로 Global Top 수준을 만족하는 기유 품질 및 공정 수율을 달성했으며, 자신있게 자사 공정을 대상으로 해당 기술의 상업화에 성공할 수 있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평소 다양한 기술 분야에 대한 관심을 가져온 덕분에 해당 유동점 개선 촉매를 혹한지 경유와 바이오경유 제조에도 창의적으로 활용하여 적용분야를 확대할 수 있었습니다.


question 03

‘이달의 엔지니어상’ 수상소감은?

SK기술원에 입사하여 벌써 20년이란 시간이 흘러, 자녀가 커서 대학에 들어갈 즈음에 이러한 귀한 상을 받게 되니 감회가 새롭습니다. 기술원의 연구원분들과 함께 고군분투하던 시간들이 생각납니다.
 
또한, 이러한 좋은 과제를 수행할 기회를 주신 당시 팀장님과 소장님, 아낌없이 지원해 주셨던 기유사업본부장님 이하 담당자들 그리고 엔지니어링 본부 H-Project 팀장님 이하 엔지니어들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리고 싶습니다.


question 04

후배 기술개발자들에게 도움이 될 말씀을 하신다면?

기술개발 과정에서 직면하는 어려운 문제들에 대해서 두려워하지 말고 긍정적인 마인드를 잃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문제에 위축되지 않기 위해서는 나보다는 우리 그리고 주변의 전문가들을 찾아서 해결하려는 노력을 한다면 풀지 못할 문제는 아마 없을 것 같습니다. 문제 해결을 위한 지속적인 도전이 있다면 비록 실패하더라도 더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초대형
래디얼(Radial) 타이어(Tire)용
성형 브래더(Bladder) 개발

 

해1-2.JPG


세림테크(주) 전은창 이사는 초대형 타이어 제조용 고부가가치 성형 브래더(Bladder)를 개발하여 전량 해외로 수출하고 있는데, 자동차용 타이어 제조설비인 성형기, 가류기 및 시험장치의 설계와 개발 업적이 인정되어 ‘이달의 엔지니어상’ 수상자로 선정되었다.
 
전 이사는 타이어 유니포미티(Uniformity) 검사에서 저급 품질 판정을 받아 폐기되는 완제품 타이어의 일부를 영구 변형시켜서 보정하는 획기적인 기술을 개발하여 타이어업체의 원가절감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question 01

“초대형 래디얼(Radial) 타이어(Tire)용 성형브래더(Bladder)”를 개발하셨는데, 어떤 기술인가요?

국내 글로벌 타이어 제조사의 성형 Bladder를 제조해 오고 있던 차에 일본 YOKOHAMA社가 상기제품의 개발가능성을 타진하기 위해 당사를 방문하였고, 제조설비의 설계부터 제조까지 전반을 당사가 시행하여 진행해주기를 요청하였습니다.

소형타이어 생산에 사용하는 형식의 성형 브래더를 초대형 타이어의 생산에도 적용할 수 있도록 초대형 래디얼(Radial) 타이어(Tire)용 성형 브래더(Bladder)를 개발함으로써 초대형 타이어 생산의 기반기술이 확보되었습니다.

기계장치(핑거 스프레더 방식)로 하다보니 압력을 버티지 못하고 핑거 사이의 틈새 때문에 Snake 현상(비틀림)이 발생하는 등 문제점을 극복하지 못하였는데, 금번 강한 공기압을 버텨내는 초대형 고수명 브래더는 전체를 한번에 도넛 모양으로 밀어내어 빈틈없이 고르게 압착하는 방식이므로 훨씬 강력한 Turn Up이 가능합니다.


question 02

본 기술과 관련해 새로운 계획이 있는지요?

타이어의 제조와 품질에 큰 영향을 주는 성형 브래더로 Turn Up을 하면 완벽하지만 세계적 기업들은 초대형 브래더 개발의 난해함과 복잡성, 내구성, 안전성 때문에 기계장치를 이용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일본 YOKOHAMA社에서 다른 대형규격으로 규격을 확대하자는 계획을 밝혀왔습니다. 다른 해외업체에도 소개 예정이며 국내 타이어업체에도 제안할 계획입니다.


question 03

‘이달의 엔지니어상’ 수상소감은?

협조해주신 회사관계자 분들과 가족들에게 감사드리고 특히 사랑으로 격려해주신 당사 임규상 사장님과 임윤희 전무님, 유승만, 고반석 후배와 세화의 정금성, 박병철 차장님께 감사드립니다.
 
어려운 문제가 있을 때 같이 고민하고 서로 격려하며, 밤을 지새우고 난관을 같이 극복해온 덕분이라고 생각합니다.


question 04

다른 연구계획을 갖고 있으시다면?

전용 설비를 보유하고 경험을 가지고 있으므로, 현재의 49인치 외에 63인치까지 규격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이미 개발되어 널리 적용중인 타이어 균일성 보정장치도 더 편리하게 발전시키고 자동화해서 효율좋은 기계로 업그레이드할 예정입니다.


question 05

후배 기술개발자들에게 도움이 될 말씀을 하신다면?

솔선수범하는 마음으로 현재의 여건에 감사하고 최선을 다하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고 생각하며, 어떤 일에든 긍정적인 자세로 되는 방안을 모색하고 개발을 즐기는 방법을 찾아갑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