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IAL ISSUE 03

SPECIAL THEME - 기계 : 두산인프라코어(주)

선진 업계의 Process 도입 및
이를 통한 가시적 성과 창출

 

두1.JPG

 

두2.JPG



회사소개

두산인프라코어는 지난 75년의 역사를 통해 건설기계, 공작기계, 엔진 및 각종 어태치먼트, 유틸리티 장비 등 모든 참여사업 분야에서 독보적 위상을 구축한 한국 최고의 기계기업이며, 세계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바탕으로 인프라 지원산업 분야 글로벌 선도기업으로 비상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2005년 두산그룹의 일원으로 새롭게 출범한 이후 소형 건설장비 부문에서 세계 최고의 경쟁력을 갖춘 Bobcat을 인수하는 등 공격적인 투자를 바탕으로 2012년 기준 건설기계 부문 Global Top5 업체로 성장했으며, 매출 8조원에 영업이익 4,500억 원의 성과를 달성했습니다.

두산인프라코어는 12,000여 명의 임직원 중 64%가량이 외국인으로 이루어진 진정한 Global Company입니다.
 
미국, 중국, 유럽, 브라질 등 전 세계 곳곳의 연구소와 사업장에서 두산이라는 하나의 이름 아래 여러 국적의 다양한 사람들이 함께 글로벌 Top3기계회사라는 비전 달성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두산인프라코어는 2018년 세계 최고 수준의 제품 출시를 목표로 2012년 건설기계 및 엔진 Business Group의 R&D 조직 및 선행 개발 조직을 통합하여 약 1,000여 명 정도가 소속된 한국의 통합 R&D 조직을 구성하였으며, 이들이 근무할 통합 R&D 센터가 2014년 완공 예정으로 한창 공사 중에 있습니다.
 
또한 Global 2,000여 명의 R&D 인력 Network를 구축하여 Engineering의 확대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추가로 선진 Process 도입 및 분야별 전문가 영입을 통해 저희의 R&D 비전 달성을 촉진할 것입니다.


2013년 주요 연구개발 성과

2012년 R&D 조직 통합 이후 저희 두산인프라코어는 조직의 효율화 및 안정화 그리고 새로운 조직에 맞는 비전/목표 수립 등에 많은 부분을 할애하였습니다.
 
그리고 2013년에는 조직의 가시적 성과 창출을 위해 선진 업계의 Process의 도입 및 이를 통한 가시적 성과를 이루었다는 것이 올해의 대표적 성과라고 볼 수 있습니다.

건설기계 산업은 자동차나 전자산업과 달리 신제품 주기가 길어 새로운 제품개발 Process 도입의 중요성이 높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최근 배기 규제 강화 및 고객 중심의 제품이 강조됨에 따라 신제품 주기가 빨라지고 있으며, 그에 따라 당사의 경우 신제품 주기를 따라 잡기 위해 기존의 Process로는 한계가 있음을 많은 시행착오를 통해 절감하였습니다.

이에 Virtual Product Development 및 원가 관리 Process 등 여러 선진 Process를 통합 R&D 조직 출범과 동시에 2012년 중반부터 개발 중인 Tier-4 Final 배기규제용 굴삭기 모델에 적용하였고, 이를 통해 수많은 문제들을 사전에 Virtual 상에서 검증·해결하였으며, 원가 경쟁력 또한 확보하였습니다.

또한 향후 이러한 Process를 발전시켜 Proto 장비의 시험 기간을 대폭 절감할 예정에 있습니다.


최근 경제 및 기술 환경변화에 대한 전망

최근 창조 경제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에 맞춰 ICT 기술들의 발전이 빠르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자동차 등 여러 산업에서 Active Safety 기술 등 ICT 기술과의 융합을 통한 여러 새로운 기술들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건설기계 산업에서도 마찬가지로 이러한 ICT 기술 기반의 원격 사용자 데이터 수집을 통한 신속한 A/S 및 시장 동향 파악 등의 여러 기술들이 개발 적용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기술들은 현재 고객에게 편의성을 주기 위한 목적보다는 회사에서 필요한 정보를 얻기 위한 Platform으로만 제한되어 있으며 제품의 경쟁력 측면에서의 역할도 제한적입니다.

그런데 향후 기가급 무선 통신 시대가 열리게 되면 고객에게 직접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될 것이고, 건설기계의 제품 경쟁력 측면에 있어 큰 변화가 생길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1:1 실시간 화상 A/S 및 Big Data 처리에 의한 선제적 소모품 교환, 그리고 원거리 무인 조정 굴삭기 등이 바로 그 변화의 예가 될 것입니다.

이러한 서비스를 얼마나 잘 준비하고, 많은 경험을 쌓는 회사가 미래 건설기계 산업에서 선도 업체로 나아갈 수 있는 큰 축이 될 것이라고 예상합니다.

게다가 ICT 강국인 우리나라에서 향후 기가급 통신망을 우선 도입할 것으로 예상되므로 다른 나라보다 앞서 기가급 Infra를 바탕으로 서비스를 우선 도입하고 경험을 쌓음으로써 미래 건설기계 산업에서 Jump-up을 달성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2014년 연구개발 계획 및 전략

2014년은 저희 두산인프라코어 R&D에 있어 의미 있는 한 해가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2018년 세계 최고 제품 출시를 위한 R&D 역량을 국내 최고 수준까지 끌어올리는 해이며, 2012년부터 도입한 여러 선진 기법들의 가시적 성과를 확인하는 해이기도 합니다.
 
이를 위해 2013년 근원적 경쟁력을 연비, 내구, 신뢰성, 원가 등 5가지 항목을 도출하였고 경쟁사와의 Gap을 정량화하여, 명확한 목표 수립을 위해 구체적인 전략을 수립하였습니다.
 
그중 2014년에는 세계 최고 제품을 위한 연비 혁신 기술 등 여러 기술들의 제품화 가능성에 대해 검증을 완료할 예정이며, 초대형 장비 등 새로운 시장 창출을 위한 여러 과제를 추진할 예정에 있습니다.

또한 이를 위한 효율적 R&D 추진을 위해 Process 및 Infra 투MANAGEMENT자 및 전문 인력의 영입에서도 전력을 기울일 예정입니다.

또한 금년부터 출시되어 혁신적인 연비 향상으로 호평을 받고 있는 D-Ecopower의 확산 개발 및 장영실상 수상에 빛나는 G2 소형 디젤 엔진 용도 개발 확대 및 Bobcat 탑재 출시, 그리고 선진 기법들의 도입을 통한 개발 품질 향상에 집중한 Tier-4 Final 배기규제용 신제품 출시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2014년 건설기계 산업의 시장 상황이 그리 밝지는 않은 상황입니다만, 현재 추진 중인 여러 제품들이 고객들에게 높은 반응을 이끌어 낼 것이며 어려운 상황을 극복해 낼 수 있는 원동력이 될 것입니다.


업무 개선 활동 계획

저희 두산인프라코어에서는 R&D 운영의 선진화를 위해 Process 및 조직 문화 측면에서 여러 활동들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우선 Process 측면에서는 모든 R&D 활동이 자동적으로 흘러가도록 만드는 것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PLM으로 대변되는 Process로 여러 선진업체들에서 도입하여 연구개발 활동의 효율 향상을 보여온 바 있습니다.

현재 당사의 경우 2015년 Global 수준의 연구 개발 Process의 통합을 목표로 활발히 추진 중에 있습니다.

두 번째로 R&D 조직 문화 조성입니다.

2012년 발표된 Doosan Way를 기반으로 상하간, 팀간 자유로운 소통을 통한 창의성 있는 R&D 및 이를 통한 성과 창출을 목표로 수립하였고, 이를 위한 직급별 CTO 간담회, Junior/Senior 그룹 소통 향상을 위한 대표자 선발/활동, 여직원 간담회 등 여러 활동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2014년 통합 R&D 센터 설립으로 흩어져 있던 모든 R&D 기능들이 통합되면 이러한 조직문화 활동이 시너지를 발휘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당부 및 각오

건설기계 산업은 보기와 달리 시장 상황의 변동이 큰 산업입니다. 최근 주요 시장이자 두산인프라코어가 주력으로 삼았던 중국 시장의 침체로 인해 힘든 시기를 맞고 있습니다.

하지만, 2014년의 두산인프라코어는 국내 최고 수준의 R&D 역량을 보유하게 될 것이며, 2018년 초 세계 최고 수준 수준의 제품 출시로, 2007년 Bobcat 인수로 세계를 놀라게 하였듯이 세계 정상에 우뚝 서는 두산인프라코어가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Be the No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