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기술경영인인터뷰

해피프리즘 2 - 2012년 IR52 장영실상 수상제품(제45~52주)

201212122121180274.png


IR52 장영실상에서 IR은 Industrial Research의 약자로 산업기술연구라는 의미를 담고 있으며, 52는 1년 52주 동안 매주 1개의 제품을 시상한다는 의미로,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와 매일경제신문사가 공동주관하고 교육과학기술부가 후원하여 1991년부터 시행하고 있는 국내 최고의 산업기술상이다.


45주

성형기술에 대한 ‘Only One’이라는 꿈을 실현 가능케 한 Flexible Roll Forming Machine for Automobile
 

상1.png
상2.png



Roll Forming Machine은 철판을 절단하고 가공해 고객이 원하는 모양의 제품을 만들어내는 설비로 일광메탈포밍이 개발한 ‘Flexible Roll Forming Machine for Automobile’은 4~25t트럭의 상부를 지탱하는 ‘하부 프레임’을 생산하는 자동 성형설비 라인입니다.

윤동한 기술개발총괄이사와 이순삼 · 장인홍 기술개발부장이 개발한 이 제품은 코일의 폭과 두께에 상관없이 입력된 Data에 의하여 성형 Roll이 자동으로 상하좌우로 움직이면서 코일을 가공해 하부 프레임을 만드는 것이 특징입니다.

특히 국내 최초, 이탈리아에 이어 세계 두 번째로 개발되었으며, 기존 프레스 가공보다 5배 이상, 경쟁사인 이탈리아 S사보다 2.5배 이상 생산량을 향상시켰습니다.

또한 가격면에서도 약 33%가 저렴하여 국내에서는 100%, 국외에서는 50% 이상의 시장점유율을 달성할 것으로 기대되는 제품입니다.


46주

국내 반도체 장비산업의 활성화 계기를 마련한
반도체 패키지 표면 초고속 검사 시스템
 

상3.png
상4.png

 



SK하이닉스와 에이치아이티에스가 공동개발한 ‘반도체 패키지 표면 초고속 검사 시스템(AVI-M/D 100)’은 반도체 패키지 불량품을 검사하는 3가지 공정 즉 몰드, 몰드마킹, 볼낸드 검사를 한꺼번에 실시함으로써, 유사개별장비 및 외국 경쟁제품에 비해 검사속도가 2배 가량 빠른 것이 특징입니다.

이 시스템을 통하여 박막 패키지(POP; Package On package) 공정의 생산성 및 품질향상에 획기적인 성과를 기대할 수 있게 되었으며, 고부가가치 기술로 시장을 선점할 수 있는 기반을 확보하였습니다.

최근 메모리 반도체가 필수적인 모바일 기기와 LED산업이 급성장하면서 반도체 검사장비 자체 수요가 커질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SK하이닉스 오지환 기장과 이화섭 책임연구원, 에이치아이티에스 이성주 책임연구원의 연구 열정으로 일구어낸 이번 성과는 국내 반도체장비산업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47주

활성 및 안정성을 통해 촉매의 장기 사용을 가능케 한 프로판 탈수소 반응용 고효율 백금촉매
 

상5.png
상6.png



효성의 ‘프로판 탈수소 반응용 고효율 백금촉매’는 고온에서 프로판을 직접 탈수소하여 프로필렌을 생성하는 백금촉매로, 활성과 안정성을 극대화한 고효율성 차별화 촉매입니다.

이번 개발 성공은 프로필렌 공급부족 현상이 지속되어 프로필렌을 단독으로 생산하는 공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는 가운데 국내에서는 유일하게 효성이 독자적인 연구를 통하여 이루어낸 성과로 그 개발 의의가 큽니다.

또한 프로판 탈수소 활성 및 안정성 면에서도 세계 최고 수준의 성능을 보이고 있습니다.

최영교 상무이사와 고형림 부장, 김철민 대리가 수없이 실시한 실험과 제조, 평가를 통해 개발한 이 제품은 효성이 보유한 프로판 탈수소 공정에 성공적으로 적용되었습니다.

향후 최고 수준의 촉매 성능을 바탕으로 세계시장에서 연간 300억원 이상의 매출을 달성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48주

국내외 연속 가변밸브 리프트 제어기 기술을 선도할 Control unit for Continuous variable valve lift


상.png
상8.png
 


콘티넨탈 오토모티브 시스템의 ‘Control unit for Continuous variable valve lift’는 엔진 및 변속기를 운전자의 요구 사항에 따라 제어하는 장치로, 엔진의 입력 밸브를 연속적으로 가변 가능하도록 연산해주는 전자제어기입니다.

백창현 차장과 정민철 과장, 김병진 대리가 개발한 이 제품은 가변밸브제어를 위한 초정밀 전자제어기구로서 엔진, 변속기, 가변밸브제어기를 하나로 통합한 국내 최초의 3 in 1 시스템입니다.

국내 최초로 개발한 이 제품은 선진업체의 제어기와 비교했을 때, 회로의 집적도가 높고 DC motor 제어를 위한 최대 허용 전류가 크기 때문에 기구의 반응 속도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고유가시대에 고연비 차량의 개발과 유해 배기가스 배출 규제 만족을 충족시킬 수 있는 차세대 선진기술이 적용된 제품입니다. 이 제품을 통해 콘티넨탈 오토모티브 시스템은 세계시장에서 우수한 위치를 선점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49주

차세대 Home Audio 제품의 지속발전 발판을 구축한 Hybrid 진공관 BD-HTS
 

상9.png

상10.png

 



과거, 중저가 디지털 앰프 시장에서는 음질에 대한 니즈가 없었으나 점차 디지털앰프 시장에서도 고음질에 대한 니즈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삼성전자가 최근에 개발한 ‘Hybrid 진공관 BD-HTS’ 제품은 진공관 앰프와 디지털앰프를 결합한 고음질, 고효율 제품입니다.

이 제품은 고가의 유명 오디오 앰프 이상의 음질을 제공해줄 수 있는 가정 극장용 시스템으로 조기영 · 양작흔 · 박해광 수석연구원이 심혈을 기울인 연구결과 탄생했습니다.
 
‘Hybrid 진공관 BD-HTS’는 진공관을 통해 자연스럽고 따뜻한 음색으로 재생되고, 디지털 앰프를 통해 고효율로 소리를 증폭하여 아날로그 앰프와 디지털 앰프의 장점을 모두 취하고 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삼성전자에서 고가의 오디오 제품에만 적용하던 진공관 제품을 Hybrid 앰프로 대량 양산에 성공함으로써 고객들은 합리적인 가격으로 고음질의 사운드를 즐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50주

미세형상 가공 시스템 분야의 국내 원천기술 확보를 통해 개발한 초고휘도 재귀반사시트


상11.png
상12.png



재귀반사란 광원으로부터 온 빛이 물체의 표면에서 반사되어 다시 광원으로 돌아가는 반사를 말하는데, 미래나노텍이 개발한 ‘초고휘도 재귀반사시트’는 어떠한 각도로 빛을 비추어도 그 광원의 방향으로 빛을 반사하는 제품입니다.

도로안내표지나 교통안내표지, 도로명판 등 도로표지판에 사용되는 이 제품은 특히 기존 프리즘 타입 재귀반사시트 개발을 시도하는 국내외 기업들과는 달리 Corner Cube 패턴의 초정밀 패턴 가공기술을 이용했다는 데 특징이 있습니다.

이를 통해 미래나노텍이 생산하는 제품은 국내 제품 대비 300% 이상 높은 반사성능을 보여줍니다.

김철영 대표와 김진우 팀장, 이준용 과장, 오종민 대리가 수년간의 연구개발 끝에 원천기술과 각 공정별 노하우를 확보함으로써 100% 글로벌 기업들로 구성되어 있는 시장에 대한 수입 대체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보이며, 나아가 세계시장에서 20% 이상의 시장점유율을 달성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51주

고객의 가전제품 소형화 니즈를 만족시킨 직수형 순간온수방식의 한 뼘 정수기


상13.png

상14.png

 



웅진코웨이가 개발한 ‘한 뼘 정수기(CHP-241N)’는 국내 판매 중인 냉온정수기 중 가장 작은, 가로 18cm, 세로 37cm의 사이즈로 기존 냉온정수기 대비 50% 이상 크기를 축소시킨 제품입니다.
 
이러한 작은 사이즈는 정수기 사용패턴이나 주방인테리어 연출 등에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김재만 책임연구원과 노진환 선임연구원, 가진성 연구원을포함한 총 25명의 연구원이 2년 6개월간의 프로젝트 기간 동안 모든 역량을 집중해 개발에 성공한 이 제품에는 순간온수가열 시스템, 전자 냉각장치, 나노트랩 필터 등 신기술이 총동원됐습니다.

슬림하고 효율적인 디자인에 냉온정수 추출이 가능하고 에너지 사용량이 80%나 절감되는 혁신적인 신기술이 집약된 이 제품은 출시 열흘 만에 1만대, 12일 만에 1만 5,000대 이상 판매되며 소비자로부터 폭발적인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웅진코웨이는 향후 한 뼘 정수기가 국내외 정수기 트렌드를 선도할 대표 아이콘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52주

‘인간 중심 철학’이 반영된 새로운 컨셉의
세계 최초 Quadcore LTE 스마트폰 Samsung GalaxySⅢ
 

상15.png

상16.png

 



전 세계적으로 각각 2,000만대 이상 판매된 ‘갤럭시SⅢ’는 삼성전자의 전략 스마트폰인 갤럭시S와 갤럭시SⅡ의 후속작으로, 사용자환경, 기술, 디자인 등 모든 분야에 ‘인간 중심 철학’이 반영된 새로운 컨셉트의 스마트폰입니다.

김경준 상무와 이문희 · 이상욱 수석연구원이 개발한 ‘갤럭시SⅢ’는 누구나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직관적이고 심플한 사용성을 제공합니다.

또한 총 10가지에 이르는 다양한 모션인식 기능 및 스마트 스테이(Smart stay : 사용자의 얼굴과 눈을 인식해 사용자가 화면을 보고 있을 경우 자동으로 화면 꺼짐을 방지해주는 기능) 기능 등 지금까지 기술경쟁 중심으로 진화해 온 스마트폰과는 다른 차별성을 보이며 향후 인간 중심으로 발전해 나갈 스마트폰에 대한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한국에서 세계 최초로 ‘갤럭시SⅢ’ LTE와 3G 모델을 모두 출시해 국내 소비자들의 선택의 폭을 넓혔습니다.